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나마밍 Mar 18. 2022

땅콩잼을 먹지 않는 이유

그리운 나의 7살 친구.....

오빠가 있었던 내게 어린 시절의 친구들은 대부분 남자아이들이었다.

그러던 내게도

처음으로 '여자 친구'가 생겼었다.

땅콩잼을 보면 그 아이가 생각이 난다.

그리고 난 그 아이가 너무 그립다.


무용을 처음 시작했던 7살.

아직 초등학교 입학 전이었고 집에서 걸어서 30분 정도의 거리에 있는 무용학원에 다니게 되었다.

그리고 그 아이를 만났다.

너무 오래전이라 친구의 모습은 희미하지만

꽤나 경쾌한 성격이었던 것만은 확실히 기억이 난다.

우리는 제법 친한 친구였다.


한 번은 무용학원 수업 후 그 친구 집으로 갔다.

그때 처음으로 식빵에 땅콩잼을 발라서 처음 먹어보았다.

1989년. 그 시절에 땅콩잼이 있는 집이라니.

그날 먹었던 땅콩잼 빵이 얼마나 맛있었는지 아직도 그때의 그 고소함이 코 끝에 남았다.

처음으로 먹어본 음식에 배탈이 제대로 났던 난 그 후 일주일을 무용학원에 못 갔고

그리고 우린 다시 만나지 못했다.


몸이 회복되고 다시 돌아갔던 무용학원에 그 친구는 더 이상 없었다.

선생님들은 그 아이가 하늘나라에 갔다고 했다.

분명 그 전 주 까지 함께 땅콩잼을 먹고 깔깔거렸던 친구인데.

아직도 그 친구 집에 있던 작은 갈색 식탁과 땅콩잼을 꺼내던 작고 하얀 냉장고가 기억이 나고

정말 맛있는 거라며 소중하게 나누어주던 그 친구가 생생하게 기억이 나는데 하늘나라에 갔다니.


그 당시엔 그게 어떤 의미인지도 몰랐던 것 같다.

그저 다시 그 친구를 만날 수 없다는 슬픔이 잠시 밀려왔다 떠났다.


어떻게 그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곧 난 왜 그 아이가 더 이상 올 수 없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다.


생일이었다.

우리가 땅콩잼을 바른 식빵을 먹었던 그다음 날,

그 아이는 생일이었다.

그리고 그날,

저녁에 일하러 나가신 부모님을 대신해 오빠와 그 아이는 생일파티를 했다고 한다.

오빠와 라면을 먹고 초를 켜 두었고 그대로 잠이 들었다고 한다.

초가 그대로 녹아 집에 불이 옮겨 붙었고

비몽사몽간에 오빠는 불이 난 집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그 친구는 그대로....... 잠들어버렸다고 했다.


그 이야기를 들은 날, 비가 왔다.

진짜인지 알기 위해 기억을 더듬어 그 친구 집으로 향했다.

다세대 작은 아파트였던 그 친구의 집은 더 이상 사람이 살지 않았다.

문 앞에는 노란 테이프로 출입이 금지되어있었고

초록색 방수 천이 둘러져있었으며

문 주위로 검게 그은 흔적이 남아있었다.


그날 이후,

난 다시는 그 동네에 가지 않았다.

우리가 함께 땅콩잼을 발라먹었던 그 집에서 그 아이를 다시 만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그 아이를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나는 그 아이의 이야기를 이 추억을 한 번도 입 밖으로 내어놓지 않았다.

그리고 난 다시는 땅콩잼을 먹지 않았다.


아주 어린 시절의 기억이었는데도 이 아이의 이름이 지워지지 않았던 이유는 뭘까


이후 우리 집은 여러 번 이사를 가게 되었고 난 집과 교회를 오가며 버스를 한번 갈아타야만 했다.

아마 대학생이 된 후였을 것이다.

그저 조금 더 앉아있고 싶고 쉬고 싶어서 탔던 10번 버스.

종종 탔던 버스이고 늘 다니던 길이었는데 그날의 공기는 뭔가 다르게 느껴졌다.

그날도 늘 그랬듯 멍하니 창밖을 내다보며 앉아있는데

어라.

버스가 그 동네를 지나고 있었다.

그 골목을 난 기억하고 있었다.

고가 다리 밑으로 빼곡히 들어섰던 다세대 아파트......

아.......

코끝이 찡해지며 가슴이 아려왔다.


그 아이의 오빠는 왜 그 아이를 데리고 나오지 못했던 걸까.

왜 내 친구만 하늘나라로 떠나게 되었던 걸까.


어릴 땐 몰랐던 '죽음'의 무게가 밀려왔다.


왜 그 아이는 그렇게 짧은 생을 살아야만 했을까.

지금도 살아있었다면 아직도 나와 연락을 하고 있었을까.


많은 생각이 밀려들었다.


할 수만 있다면,

그저 그 아이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다.


내가 널 기억하고 있었다고 말해주고

너와 함께 먹었던 땅콩잼을 바른 식빵이 내 인생 가장 맛있는 음식이었다고 말해주고 싶다.


아직 땅콩잼을 다시 먹어볼 용기가 나지는 않지만, 언젠간 다시 먹을 수 있는 날이 오겠지......라고

먹먹해지는 마음을 다시 한번 달래 본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발목 골절기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