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언어는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툴 그 이상입니다.
“한번 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물고기는 항상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으로 낚인다.” “당신의 혀가 당신이 생각한 거보다 앞질러 가지 않도록 하라.”
아주 먼 옛날부터 말 즉 사용하는 언어 대한 명언과 격언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동양권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말의 중요성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릴 적 학교에서 보여준 실험의 예도 기억이 납니다. 두 가지 식물, 양파, 감자, 사과 등을 가져다 놓고 한쪽에는 욕설과 나쁜 말들을 들려주고 다른 한쪽에는 사랑과 축복의 언어를 지속적으로 들려주었을 때 욕설과 나쁜 말을 지속적으로 들을 쪽이 훨씬 빨리 상하고 자라는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 기억납니다.
아이들에게 말의 힘을 보여주는 실험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별거 아닌 것 같아도 그 안에 꽤나 큰 힘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었죠.
또한 자신의 매일 사용하는 언어습관과 말들이 곧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것이 곧 그 사람의 평소 생각과 가치 그리고 성격을 여지없이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 간의 관계에서도 이 언어가 너무나 중요하지만 특히 사람들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리더십들에게는 이 사용하는 언어는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흔히 리더의 역할이라고 한다면 의사 결정을 내리거나 팀을 이끄는 것 등 다양한 역할에 대한 것들을 수행하는 것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들의 가장 근본적이자 중요한 역할은 바로 소통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는 가장 중요한 요소에는 당연히 언어가 있습니다.
리더가 사용하는 언어와 선택하는 단어들이 비전을 정의하고, 조직 문화를 형성하며, 개인과 조직에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을 연합하게도 분열하게도 하며, 신뢰를 구축하기도 의심을 조장하기도 할 수도 있습니다. 리더들이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과 조직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고 지속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정말 중요합니다.
리더의 언어는 명확한 비전을 전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복잡한 아이디어를 간단하고 강력한 언어로 전달하는 리더의 능력에 따라 사람들이 조직의 방향과 목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리더가 신중하게 단어를 선택하면 모호하거나 추상적일 수 있는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확성은 사람들이 변화나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순간에 정확하게 공유하고 격려하는 언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진정시키고 자신감을 심어주며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공감대와 극복할 힘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리더의 언어는 조직 내 문화를 형성합니다. 리더가 가치, 목표, 기대치를 전달하며 사용하는 언어의 방식은 팀의 행동과 사고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언어는 개방성, 협업, 존중의 문화를 조성합니다. 반대로 잦은 비속어와 욕설 그리고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리더는 두려움, 불신 또는 참여 단절의 환경을 조성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리더가 선택하는 단어는 조직과 구성원 관계의 상호 작용과 분위기를 결정하므로 리더의 언어는 조직의 핵심 요소입니다. 리더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보면 그 조직의 느낌을 대략 알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지 않나요?
리더의 언어는 강력한 동기 부여를 일으킵니다. 리더에게는 말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타운홀 미팅같이 팀원들 앞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든, 서면 커뮤니케이션이든, 일대일 대화이든, 그 어떤 과정에서 리더가 사용하는 올바른 말은 열정, 헌신, 끈기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정성, 배려, 공감을 담아 말하는 리더는 팀원들과 비즈니스 차원이 아닌 서로 정서적 차원에서 소통할 수 있으며, 개인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리더는 비속어, 유행하는 말, 가벼운 욕설 등의 언어를 사용하면 사람들로 하여금 더 친근하게 느끼고 쿨 또는 힙해 보인다는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언어의 사용 방식은 일부 비공식적인 환경에서는 재미와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종종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비속어, 은어 또는 지나치게 비공식적인 언어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리더십에 대한 존중이 약화되고 필요할 때 팀원들이 리더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상황으로는 리더 한 사람의 언어로 인해서 전반적으로 조직 내 문화와 이미지 그리고 인격적 수준을 악화시키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어떤 리더들은 이런 언어들을 공식적 자리는 아니지만 혼자 있을 때 습관적으로 혼잣말하듯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무의식적으로 습관성 말하는 리더는 본인이 의도치 않았지만 주위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좌절감을 표출하거나 압박감 속에서 부주의하게 말하거나 부적절한 욕설을 표출하는 등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이 그 리더의 감정 조절 능력과 인격적 성숙도 더 나아가 리더십에 대한 의식과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리더는 특히 공공장소나 팀이 함께하는 환경에서 자신이 하는 모든 말이 자신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리더들은 어떤 언어를 쓰고 계시나요? 여러분은 평소에 어떤 언어를 쓰고 계신가요? 또 리더시라면 리더로서 평소 어떤 언어를 쓰고 계시나요?
나의 언어 습관, 사용하는 단어, 풍기는 뉘앙스 등 다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