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퍼큐버 Dec 06. 2023

나에게 딱 맞는 큐브 고르는 법(3)

회사별 특징 정리

나에게 맞는 큐브 고르는 방법은 뭘까요? 어떻게 하면 비싼 거 샀다가 후회하는 일을 없앨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각 제조사별 특징을 알아봅시다. 제가 느낀 점을 바탕으로 작성된 거니까 적당히 걸러 들으시면 됩니다.

1. 간큐브

고성능 큐브:22, 33, 피라밍크스, 스큐브(, 메가밍크스)

매우 비싸고 그만큼 성능은 안 나오는 그런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자 다른 세상에 있는 듯한 가격을 보여주지만 성능은 다른 회사랑 같은 곳에서 놀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뭔가 고급스러워 보이는 큐브가 가진 분위기나 디자인, 매우 많은 구성품 등 때문에 인기는 많습니다. 대신 그만큼 성능에 대한 비판도 꾸준히 제기되는 회사입니다. 실리콘 고점도윤활유가 잘 먹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간간이 들리니 디프오일이나 CNL1 등으로 윤활할 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44와 메가밍크스를 제외하면 성능 자체는 좋은 큐브들이 많습니다. 특히 스큐브는 1등으로 평가받죠. 최근에 메가밍크스는 V2를 만든 것 같던데 이것에 대한 평가는 시간이 지나 봐야 알겠죠.

2. 뭐위(비 큐브교실)

고성능 큐브:22~77, 피라밍크스, 스큐브

표준적인 가격대를 보여주는 회사입니다. 다양한 고성능 큐브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만 볼코어에 강제로 UV를 끼워 넣어 가격 뻥튀기하는 건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최근 들어 간큐브 플래그십 큐브들에 버금가는 가격대의 큐브들도 내놓고 있죠. 이곳에서 만드는 WRM 라인업의 빅큐브들은 안정성이 높고 크기가 작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답도 없이 작은 건 아니고요. 

고성능 큐브로 22를 넣긴 했습니다만 웨이포 시리즈가 현재 평가는 조금 애매한 편이긴 합니다. 스큐브도 어쨌든 간큐브가 원탑인 건 사실이고.

3. 뭐위(큐브교실)

고성능 큐브:22, 33, 스큐브

뭐위의 산하 브랜드들 중에서도 가장 많은 제품을 만들고 가장 저렴한 큐브를 만드는 브랜드입니다만 최근 들어 돈 욕심이 생긴 건지 볼코어에 강제로 UV를 끼워 넣어 가격 뻥튀기하는 상술을 일부 큐브에 적용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런 거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부담 없이 질러볼 정도의 가격대를 가진 큐브들이 많으며 그 때문에 스피드솔빙을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더라도 스피드솔빙에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큐브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메이룽' 라인업이 이런 큐브에 속하며 RS시리즈는 고성능의 평가를 받습니다. 

4. YJ

고성능 큐브:22~77, 메가밍크스, 스퀘어-1

뭐위보다 저렴한 큐브를 만드는 회사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고성능 큐브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만드는 MGC 라인업의 빅큐브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지고 크기가 크다는 특징이 있지만 이 안정성이 답도 없는 수준은 또 아니고 일반적인 솔빙 수준에서 안정성이 큰 문제가 되는 경우도 별로 없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이 큐브 안정성 떨어진다고 훠어어얼씬 안정성 떨어지는 이름 없는 큐브 사는 것만큼 돈낭비가 없습니다.

고성능큐브에 22랑 33을 넣긴 했습니다만 국내에서 평가는 그렇게까지 높은 편은 아닙니다. 66과 77도 일반적으로는 WRM이 더 낫다는 평가가 많죠.

5. 치이

고성능 큐브:22, 33, 55, 77, 피라밍크스, 스큐브, 클락

상당히 커버하는 범위가 넓은 회사입니다. 저렴한 큐브로는 뭐위 큐브교실 수준의 가성비큐브들이 있고 고성능 큐브로는 뭐위와 비슷한 포지션의 큐브를 만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성능큐브들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어마어마한 특징을 가진 회사는 현재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22는 발크2M의 성능이 평가가 매우 좋으나 국내 주요 판매처에 재고가 없고 55 또한 발크5M이 평가가 좋지만 아직 재고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피라밍크스와 스큐브도 다른 큐브들에 비해 인기는 별로 없으며 77은 웬만해서는 MGC와 WRM 중에 고르는 게 나을 겁니다. 하지만 클락은 단연코 원탑입니다.

6. 다얀

고성능 큐브:22, 33, 메가밍크스

2010년을 즈음으로 세계 스피드솔빙계를 지배했다가 최근 들어 다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회사입니다. 가격대가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닙니다.

고성능큐브에 22를 넣긴 하였으나 텅윈 22에 대한 평가는 현재 기준으로 보면 꽤 애매한 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7. 모어트라이

고성능 큐브:33

티안마 말고 만드는 것도 없는 회사 같지만 일단 이 큐브 성능 자체는 좋습니다. 지축을 뒤흔드는 것 같은 어마어마한 소음과 초전도체로 만든 것 마냥 제어가 어려운 속도감만 어떻게 할 수 있으면 꽤나 괜찮은 선택이 될 겁니다. 가격도 그렇게 높지 않으니까요.

8. 디앤성

고성능 큐브:33(?)

MSCUBE 합병으로 새로운 큐브가 생긴 회사입니다. 문제는 이 큐브 성능이 알려진 바가 적다는 겁니다. 나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디앤셩 본사 큐브들은 큐브교실 메이룽 정도에서 YJ MGC 미만 정도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습니다만 그렇게까지 평가가 막 좋은 편은 아닌 것 같더라고요.

9. 위신

고성능 큐브:33, 피라밍크스

YJ보다 더 저렴한 가성비 위주로 만드는 회사입니다. 가격대는 큐브교실 메이룽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죠. 구성품? 그런 거 이 회사는 모릅니다. 그것 때문에 싼 건가... 아무튼. 실제 성능도 그냥 돌려줄 만한 성능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피라밍크스 하나만큼은 세계기록 보유자도 사용할 정도로 평가가 좋습니다. 33도 나름 성능에 대한 평가는 좋아요.

10. 셩쇼우

고성능 큐브:-

고성능 큐브 만드는 회사 아닙니다. 큐브교실 제품 정도의 포지션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클락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냥 대충 써먹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딱 맞는 큐브 고르는 법(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