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체 검진은 왜 하나요?

과잉 진료 하려구요?

by 유리

치과에 아픈 부위를 보러 갔다가 전체 검진과 설명을 들은 경험 있으신가요?

왜 아픈 부위만 보질 않지?

왜 전체적으로 보지? 혹시 이것저것 설명해서 돈 뜯어내려는 수작 아니야?라고 오해하신 적 있으시죠?


충치치료 같은 경우 치료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이런 생각들 한 번쯤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도 이런 생각을 하신 분들이 계셨어요.


과잉 진료를 유도하려는 의도가 아니면 전체 검진을 왜 할까요?


첫 번째, 치과는 병원이기 때문입니다.

치과에는 미용 목적으로 진료를 받는 분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치료를 위한 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환자가 치과에 내원해서 검진을 하는데 지금 치료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상황이 눈에 보이는데도 설명을 하지 않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 사이에 충치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치아 사이의 충치는 눈에 보이지 않고 소리 소문 없이 진행됩니다. 주로 치아 옆구리에 해당하는 부위에서 생기는데 치아의 옆구리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위입니다. 소리 소문 없이 충치는 진행되고 어느 순간 치아는 씹는면부터 무너져내려 치아가 깨지게 됩니다.


치과에 검진을 오면 이런 상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환자가 말한 부위가 아니라고 이런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어떠신가요?

당황스럽기도 하고 그때 발견해서 치료했으면 간단히 치료가 끝났을 수도 있는데 말을 해주지 않아 충치가 더 진행되어 신경치료나 더 심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화가 나지 않을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치아가 많이 상하게 됩니다. 치아는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잃어버리면 영영 되찾을 수 없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라면 치과에서 이야기해드립니다만 극단적인 예를 들기 위해 적어봤습니다.

병원이고 의료진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아프지 않은데요?라고 이야기하실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은 상대적으로 통증에 둔하기 때문에 아픈 다음에 오면 충치나 잇몸이나 초기, 중기, 후기 중 거의 후기=말기 질환까지 진행되어 최악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발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검진을 해 드립니다.


두 번째, 연관통입니다.

환자는 아래 어금니가 아파서 왔다고 하지만 아래 어금니에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아픈 부위 주변 잇몸과 치아를 살펴보며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습니다.

위쪽 치아에 문제가 있어도 아래 치아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치아가 아프다고 와도 위에 부분까지 넓게 보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 보면 주변 충치나 문제점을 발견해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비용적인 걸로 보자면 검진 비용은 똑같습니다. 아픈 부위만 본다고 해서 전체 검진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검진을 하시는 게 더 이득입니다.


물론, 일부 치과에서는 진료비용을 더 많이 받으려고 유도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치과는 어떻게 걸러낼 수 있을까요?


첫 번째, 초기 충치, 이제 시작하는 단계의 충치만 많은 경우라면 다른 치과도 한번 가보세요. (소아 제외) 성인은 초기 충치가 확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없기 때문에 다른 치과에서 검진을 하는 한 두 달 기간 동안 충치로 인해 치아가 망가질 일은 없습니다.


두 번째, 왠지 사기꾼 같고 비용만 많이 나오고 신뢰가 가지 않는 경우 일단 나오셔서 다른 치과에 가보세요.


왜 다른 치과에 가라고 하는지 궁금하시죠?

치과의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누구는 예방적인 치료를 중요하게 생각할 수도 있고, 누구는 꼭 필요한 단계가 돼야 치료를 진행해야 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에 대한 시작 관점이 다른 거지 누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환자들도 관점이 다를 수 있어요.

초기 충치를 치료하는 게 과잉진료처럼 느껴지는 경우, 치료비용이 부담될 경우에는 꼭 필요한 단계에만 치료를 권하는 치과에 다니면 잘 맞을 겁니다.

환자와 치과 사이에도 궁합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 간 치과에 신뢰가 가지 않고 비용이 과도하게 나온 것 같다고 하면 그날은 일단 나와서 다른 치과에도 한번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몇 군데 가서 상담받다 보면 신뢰가 가고 나와 맞는 치과가 있을 거예요. 치아는 한번 치료받으면 5년~10년은 쓰기 때문에 신뢰가 가는 곳에서 치료받기를 추천드립니다.



전체 검진일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이미 치료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다 알고 있는데 개인적인 상황이나 판단으로 인해 치료를 원치 않는다고 하면 불편한 부위만 봐도 괜찮습니다.

처음 내원하는 분들이라면 문진표에 전체 검진을 원하는지, 필요한 부분만 보고 싶은지 체크하는 부분이 있으니 문진표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원래 다니던 치과라면 필요한 부분만 보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전혀 껄끄러운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 편히 말씀하셔도 돼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