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성희 Apr 21. 2022

장애인의 날 단상

나도 장애인이다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이다.     

지인이 보내온 카톡을 통해 오늘이 장애인의      

날이란 걸 자연스레 알았다.     

장애인의 날이란,      

국민들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날이라고 한다.     

     

     

지인은 어느 날 갑자기 불의의 사고로 하반신 마비     

장애인이 되었다.     

그럼에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 활발하게      

일하고 있다.     

이번에는 ROTC  장애인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나 보다.     

장애인도 얼마든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다는 걸      

이 분은 몸소 실천해 보여준다.     


     

장애인이 되었다는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땐      

불쌍하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그렇지만 그건 잘못된 편견이라는 걸      

곧 깨달았다.      

장애인의 세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금세      

찾아내고 어느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앞서 나가는 지인의 모습을 보며 감탄사가      

절로 나왔었다.     

     

그런데 나는 과연 그와 다른 것일까.     

그 지인은 장애인이고 나는 그를 짠하게      

바라보는 비장애인 입장에 있었다.     

          

오늘 문득 나도 장애인이란 생각이 떠올랐다.     

왜냐하면 한쪽 귀가 난청이기 때문이다.     

물론 국가에서 장애등급을 받은 건 아니다.     

언제부터였는지도 모르겠다.     

태어날 때부터 그랬는지 어릴 때 물놀이하다 귓병이      

발생한 게 원인이었는지 알 수가 없다.     

곰곰 생각해보니 초등학교 6학년 때 짝꿍에게      

놀림당한 일이 떠오른다.     

귀에 대고 소곤댔는데 내가 못 알아들은 것이다.     

짝꿍은 계속해서 장난을 쳤고      

주변 아이들까지 놀려대기 시작했다.     

뒷자리에 앉은 내게 선생님 말소리도 잘     

 들렸을 리가 없다.     

그러니 공부인들 잘했을 리 있겠는가.     

                  



아무튼 신기한 일이다.     

평생을 장애를 안고 이제까지 잘 버텨오다니.      

어이없는 건 나 스스로 장애인이란 사실을      

전혀 인식 못한 채 살아왔다는 점이다.     

     

장애와 비장애는 선택이 아닌 것 같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장애가 스며들 수도      

있을 것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하게 정상이기만 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 궁금하다.          

어쨌건 지금 살아있고 숨 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작가의 이전글 [지하철 단상] 5호선을 타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