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이 진실을 가릴 때
우리 사회에서 ‘진실’은
언제나 가장 늦게 도착한다.
그리고 때때로
진실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너무 많은 것이 무너져 있다.
최근에 본 드라마
〈자백의 기대〉와 〈조각도시〉는
단순한 미스터리가 아니었다.
그 두 작품속에서
사람들은
한 가설에 사로잡혀 움직인다.
정황만으로,
분위기로,
누군가의 표정 하나만으로
범인을 확신한다.
경찰도,
검찰도,
언론도,
심지어 주변 사람들까지
모두가 한 방향을 바라본다.
그리고 그 시선은
기어이 한 사람의 삶을 결정짓는다.
주인공은 피해자의 유족처럼
울부짖지도 않았고,
억울함을 증명할 증거도 없었다.
그래서 더더욱
사람들의 의심은 단단해졌다.
‘말이 없는 사람’,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은
어쩐지 더 범인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확증편향의 무서움이다.
사람들은 믿고 싶은 이야기만 붙잡고,
그 믿음을 깨뜨리는 증거는
애써 보려 하지 않는다.
물론 드라마는 드라마다.
하지만 그 결이
너무나 현실적이고
잔인했던게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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