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사진사 Jul 12. 2023

엄마의 어린 시절로 갈게요

고양이의 마음

“과거로 돌아간다면 언제로 가고 싶으세요?” 종종 듣는 질문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시간을 여행하는 ‘타임슬립(Time slip)’물이 인기를 끌면서 경험하지 못한 초자연현상은 늘 궁금증과 호기심의 대상이 됐다.

“가고 싶은 과거가 없어요.” 보통은 그렇게 얘기했다. 지금 행복하지 못하다면 과거 어느 때로 돌아가도 바꿀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서다. 사실 힘들었던 과거로 가서 그 시간을 이겨내고 지금 더 행복하고 싶은 마음도 없거니와 과거에 좋았던 시간으로 돌아가 그때를 되새기며 새 의욕을 다질 생각도 없다. 어제까지 살았던 내 삶이 오늘의 결과가 되었다고 믿는다. 난 유난히 ‘감사’라는 말을 많이 쓴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좋은 미래가 올 거란 꿈이 있었다. 어른이 되고 언젠가부터 유년기보다는 넉넉해지기 시작했다. 주머니의 돈도, 사람과의 관계도,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난 그걸로 충분하다. 여전히 다른 욕심이 없다.      

-     

“현재의 내 모습으로 돌아가신 엄마의 어린 시절로 갈 수 있다면 날 과거로 보내주세요.”

조금 구체적이지만, 요즘 상상해보는 일이다. 몇몇 드라마에서 소재로 쓰였던 스토리이기도 하다. 과거로 돌아가는 것 자체가 초자연현상이니 할 수만 있다면 나는 돌아가신 엄마의 유년기 시절로 가기를 원한다.     

엄마가 살았던 오래전 어느 날 경북 상주의 작은 마을에 찾아가 크고 예쁜 집을 지을 거다. 엄마와 주변 친구들에게 공부도 가르치고, 하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 모두 도와주고 싶다.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돌아가신 근엄하셨다는 외할아버지를 설득해 여자도 배우면 사회에서 쓰임이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

엄마가 좋아했다는 노래도, 배울 기회가 없었다는 피아노도 마음껏 부르게 하고 배울 수 있도록. 나이 차 많이 나는 언니들의 옷도 물려받아 입지 않게 동네에 작은 옷집을 하나 차려서 언제든 골라 입고 신을 수 있게 해주고 싶다. 그마저 아무에게도 티가 나지 않게 동네에서 후한 인심을 가진 아저씨가 되어 어르신과 가난한 아이들에게 똑같이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엄마가 아가씨가 되면 내 아빠를 만나지 않게, 그래서 젊은 시절부터 아픈 상처를 몸과 마음에 새기지 않게 꼭 해주고 싶다. 소심하고 주눅이 든 누군가의 엄마가 아니라 당당하고 세상에 쓰임이 많은 20대 30대로 살아갔으면 좋겠다.


이런 전개라면 드라마에서처럼 나는 태어나지 못하게 된다. 엄마가 성장하는 어느 시점에 난 분명히 세상에서 사라진다. 지금의 난 없을 것이고, 엄마의 인생에 아들로서 나와의 추억은 생겨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괜찮을 자신이 있다. 엄마에게 받은 충분한 사랑이 있고,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추억이 있다. 고작 내 목숨 하나로 엄마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면 난 과거로 돌아가 그렇게 살고 싶다.


엄마가 돌아가시기 몇달 전 어느 늦은 밤 내방으로 와서 이런 말을 하셨다.

"네가 어린 시절부터 엄마가 아픈 모습만 보여서 미안하다. 어쩌면 오래 살지 못할 수도 있지만 엄마는 우리 아들과 함께 한 추억으로 충분하다. 두용이가 내 아들이어서 고맙다."


내가 엄마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엄마가 꿈꾸던 다른 삶을 도울 수 있다면 난 처음부터 엄마의 아들이 아니었던 고마운 아저씨로 기억되고 사라져도 슬프지 않을 것 같다.

존재가 사라지는 순간까지  추억에서 난 여전히 엄마의 아들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사무실 자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