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찬희 Mar 01. 2023

CRM 마케터의 실수 모음집

미리 해 봐서 다행이고, 두 번 다시는 하지 말자.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가장 좋아한 캐릭터, 정명석 변호사.

처음에는 빌런인 줄 알았는데, 자신의 실수를 쿨하게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멋진 상사였다.


실수하지 않는 완벽한 사람만이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자신의 실수를 알아채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고, '저런 태도로 일했기 때문에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쉽게도 아는 게 많을수록 자신이 부족한 점을 빠르게 인정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다. 괜히 멋쩍었는지 자신의 실수라고 생각 못하는 건지 되려 뭐라고 하는 분도 만나봤다.


어느 직무이든 실수는 크리티컬하지만,

특히 한 번 발송하고 나면 돌이킬 수 없는 CRM마케터는 실수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는 직무이다.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게 더 큰 실수라고, 꽁꽁 숨기기보다 쿨하게 인정하고 성장하기 위해

부끄럽지만 내 실수를 솔직하게 풀어내본다.


 이 글이 나와 같은 실수를 해본 사람에게는 '나만 이런 게 아니었구나'라는 위안이 되고,

실수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내 실수가 선례가 되어 실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기를 바라며.




01 문자 발송 실수

내 이름은 수지가 아닌데...

 말 그대로 수지가 아닌 고객에게 수지라고 문자를 보낸, 지금 생각해도 손에 땀이 나는 아찔한 실수이다. 처음 문자를 보내는 날, 타깃 전화번호와 이름이 한 칸씩 밀려 김OO 고객의 번호로 이ㅁㅁ 고객에게 발송할 내용을 보냈다. 차라리 이름을 아예 넣지 않았으면 나았을 걸, 오픈율을 높이기 위해 넣은 이름 개인화를 제대로 잘못 써 버린 것이다.

 그래도 다행이었던 건 발송한 타깃이 충성고객은 아니어서 CS 민원 인입 건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 고객이 딴 사람 이름을 부르며 쿠폰을 주겠다고 하면 받고 싶겠는가


 CRM마케터로 한 실수가 더 괴로운 이유는 워낙 유관부서와 연결이 많이 되어있기에, 나 한 사람이 실수한 게 다른 팀에게도 끼치는 파급력이 크다는 것. 사실 이 점이 제일 힘들었다.  내가 한 실수를 다른 팀 사람이 수습해야 한다는 게 너무 죄송해서, 부끄럽지만 자기 전에 베개에 얼굴 박고 대성통곡한 적도 있다. 그런데 나한테 뭐라고 해도 모자랄 텐데, 나를 다그쳤던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오히려 실수해서 당황했겠다고, 감싸준 사람들뿐이었다. 그래서였을까 나를 신뢰해 주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하니, 한 번 실수한 일이었어도 위축되지 않고 다음번에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 이 이후로 한 번도 같은 실수를 해본 적이 없다.


이때 나도 생각했다.

누군가가 실수하더라도 질책하기보다는, 그 사람을 믿고 함께 방안을 고민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실제로 동료가 나와 같은 실수를 했을 때 그 자책감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실수 원인을 같이 찾고, 함께 대책을 고민하고 주의를 습관화한 결과, 지금은 우리 둘 다 같은 실수를 하지 않고, 업무 속도도 훨씬 빨라졌다.




오늘은 목요일이 아닌데요?


 쿠폰 문자를 보내면서 사용 기한에 들어가는 요일을 잘못 기재했다. 예를 들어 쿠폰 사용 기한이 2/22(수) 까지라면 2/22(목)이라고 적었던 것이다. 항상 미래에 발송되는 건들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기 때문에, 날짜와 요일을 헷갈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굳이 따지자면 앞선 실수보다 크리티컬하지는 않지만, 실수는 했다 안 했다의 차이지, 경중으로 따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번 실수도 기억하고 반복하지 않아야 할 리스트에 추가했다.


물론 실수는 발송하는 당사자의 탓이 크다. 하지만 나는 분명 실수를 할 수밖에 없게 만든 프로세스의 탓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실수를 바탕으로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함께 만들어나갔다.


기존에는 각자가 맡은 타깃을 각자가 알아서 발송하고 노티하는 방식이었다면,

발송 준비를 끝내고 최종으로 보내기 전

생성한 쿠폰 / 발송 건 문안 내용을 링크와 함께 슬랙 스레드 댓글로 올리면

자신이 맡은 타깃이 아니어도 파트원들이 검수 후 확인 이모지를 남기면 그때 발송할 수 있도록 했다.

내가 아닌 타인의 눈으로 보면, 내가 놓쳤던 부분을 찾아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발송된 이후에 실수를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수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발송 파일은 한 페이지에 아카이빙해서 문제가 생길 시 바로 누구든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02 앱푸시 발송 유형 실수


알림성을 알림성이라 부르지 못하고...


이전 회사에서 일했을 때 영리 목적이 아닌 안내로 나가는 알림 앱푸시에도 (광고)를 붙여 나간 적이 있었다.

예시) 오늘의집- 광고성 푸시 / 토스 - 알림성 푸시

 앱푸시는 광고성 / 알림성 앱푸시로 나뉘며, 영리 목적 광고성 앱푸시에는 반드시 (광고)와 수신거부 방법이 함께 안내되어야 한다. 광고성 앱푸시에 (광고)가 붙여서 나가지 않은 것보다는 덜 한 실수겠지만(이건 불법이니깐..) 당연하게도 사람들은 (광고)가 붙으면 오픈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것도 해서는 안 될 실수였다.




03 쿠폰 소멸 리마인드 알림톡 미발송


나는 이제 실수 안 할 줄 알았지...

입사 초반에는 실수도 많이 했지만, 이제는 거의 실수 없이 정확하게 일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최근에 이 실수를 하고 역시 '언제든 방심하는 순간 실수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그리고 처음 마음가짐을 잊지 않기로 했다.


우리 서비스는 쿠폰을 생성할 때, 리마인드를 체크하면 자동으로 쿠폰 소멸 당일에 '바쁘신 고객님을 위해 사라지는 쿠폰을 알려드려요'라는 자동 알림톡이 나가는데 이 체크를 하지 않아서 프로모션 쿠폰 리마인드 알림이 가지 않았다. 보통 쿠폰은 받은 당일과 소멸 당일이 가장 전환이 잘 되는데, 소멸 알림톡이 가지 않았기 때문에 그만큼 잊고 쓰지 않은 고객이 많았을 것이다. 


너무나도 아쉬웠다. 왜냐면 이 프로모션에 정말 공을 많이 들였고, 누구보다 매출이 잘 나오길 기대했는데 알림톡이 발송되지 않아서 매출을 더 올리지 못한 게 너무 한스러웠다.


앞선 문자 사례에서의 프로세스 개선으로 쿠폰을 만들면 다른 파트원들이 더블체크하는데,

이 프로모션은 내 담당이라 다들 바쁠 텐데 혼자 진행해도 되겠다고 생각하고 검수받지 않아서 생긴 일이었다.

이 일로, 검수는 생각보다 큰 리소스가 들지 않고, 해서 실수를 방지하는 효과가 더 크다는 걸 다시 깨달았다.


이 실수로 앞으로 프로모션 담당자가 서브 파트원들에게 검수 요청해야 할 리스트에 쿠폰 세팅도 포함시켰다.




최근 들었던 CRM마케팅 강연에서 인상 깊어 적어둔 말이 있었다.


10할의 승리보다 5할의 승리가 더 값지다.

열이면 열 번 승리하는 사람보다 실패를 해본 사람이 배우고 성장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10할의 승리를 하는 완벽한 사람이고 싶지만 나는 사실 완벽하지 않다. 그리고 어쩌면 앞으로 또 다른 실수나 실패를 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 지금 성장하고 발전한 사람이 될 수 있었던 이유도 다 실수와 실패로부터 배운 것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실수는 안 하는 게 가장 베스트긴 하겠지만, 한다 해도 그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자세를 계속 가지고 일할 것이다. 리더가 되어도 자신의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고 우영우에게 사과하는 정명석 변호사처럼.

작가의 이전글 CRM 마케터의 레퍼런스 활용법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