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회 생명존중대상 문화예술 우수작 <죽지마> BTS
목차
1) 칸의 교훈
2) 기획의 소구성
3) 장르의 맛 살리기
4) 가성비 연출의 승리
5) 편집 키포인트
6) 우수상 쾌거
7) 열린 광장 위 공개경쟁의 교훈
- 2024 칸 라이언즈에서 얻은 교훈은 바로 : 누구에게나 유니버셜하게 소구성을 가지는 키는 바로 '유머' 내지 '위트'라는 것.
- 즉 시청자가 재미를 느끼며 호감을 가진다면 오픈마인드를 유발할 수 있다.
- 그리고 오픈마인드 시에 원하는 '메세지'를 던지자. 그것이 효과적인 캠페인이다 생각했다.
- 자살예방 생명존중 과 같은 무거운 주제를 다루는 대다수 작품들은 톤이 무거움
- 그럼 우리는 보다 차별성을 갖게끔 시청에 부담이 적은 콘텐츠적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접근
- 또한 자살시도인이 주인공인 다수의 작품과 달리, 자살시도인을 마주한 보통의 우리를 주인공으로 설정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콘텐츠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장르는?
- 근래 시청자들에게 친숙한 장르인 '스케치코미디'를 활용해보자는 아이데이션 제안
- '하지만 캠페인인데 스케치코미디는 너무 도발적 접근 아닌가?' 고민도 됐지만 접목시키기에 충분히 장르가 사람들에게 익었고 기획 방향성과 랠러번스가 맞다고 생각.
- 또한 출품에 제한이 없음을 확인 : 그럼 '시리즈'로 제작해 수상 가능성을 높이기 전략 진행
- 웃음을 가진 콘텐츠적 접근 & 충격을 머금은 캠페인적 접근 2가지로 출품
- EP.1 과 EP.2 옴니버스 같지만 이어진 하나의 세계관 설정
- 캠페인과 스케치코미디의 조합 : 가볍지 않지만 또 무겁지 않게끔 아슬아슬한 선타기
- 대사의 말맛이 굉장히 중요했고, 이를 살릴 연기가 꽤 중요한 안.
- 부족한 프리프로덕션 속 대면미팅과 온라인 첨삭으로 끊임없이 대사와 메세지, 그리고 나름의 CM송 계속 수정 : 선정된 '누구나 공감 가능한 송'은 바로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 초등학교 혹은 친구를 따라간 교회 등 모두가 어릴적 한번쯤 들어본 익숙함 & 존재에 대한 조건없는 사랑 내지 응원이란 2가지 키워드가 벼랑끝에 선 자살시도인에게 소구성과 생의 향수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 생각
- 또한 스케치코미디의 '말맛' 주요 골자는 누구에게나 보편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일상 속 보통의 언어로 콘텐츠적 재미와 캠페인 메세지를 쌓기.
- 일상에서 쓸법한, 그러나 어떻게든 진심의 힘이 느껴지는 카피 구상
- 다행히 효과 Good : 콘텐츠적 쾌감을 즐길 수 있으면서 캠페인성 메시지 효과 전달 성공
- 스케치코미디 장르의 특성 : 빠른 컷편집과 호흡감. 픽스캠으로 같은 구도로 후 컷편집을 고려하여 각 인물에 할당된 대사를 한 인물씩 원테이크 촬영 : 하여 순수 촬영시간은 대략 2시간 내외
- POV 픽스캠 장비를 활용한 원테이크 촬영 : Vlog와 시네마틱한 리얼리즘적 상황 연출에 탁월. 스테빌라이즈의 최소화로 보다 리얼리틱적인 상황 연출 : 순수 촬영시간은 세팅포함 30분 내외
- 결론적으로 원데이 4시간 내외 촬영으로 60초 작품 2개 촬영 완료
- 편집 4일 소요
- EP.2 죽지마) 긴장감을 주요 테마로 가져가되, 중간중간 음악 퍼즈 및 뻘한 배경합성, 2D 이펙트 합성으로 유머요소 삽입 : 감정의 흐름 설계
- EP.1 두개의 세계, 당신의 선택으로) 전혀 다른 감정과 결과를 가진 세계를 한 앵글 속 이분할로 대비, 채도와 샤프로 두 세계의 속성 대비 : 시각적 정보를 활용한 메세지 전달 및 유도, 대조적인 사운드 디자인을 통한 결말의 충격 강화
- 제출한 두 작품 모두 수상후보로 지정된 쾌거
- 두 작품 중 하나만 선택해달란 연락 후 보다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자 싶어 <EP2. 죽지마>로 결정
- 제일 의미있는건 공모전 담당자의 최애 원픽이 우리 작품이란 사실 (유머러스+캠페인)
- 이후 시상식 참여로 느낀 점 : 세상엔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영웅들이 존재한다
- 문화예술 부문으로 시상식에 참여했지만, 실제 우리의 일상에서 생명을 살린 수많은 의인분들을 뵐 수 있는 값진 기회였음.
- 한편으론 같은 자리에서 상을 받는 것이 부끄러울 정도로 존경심이 들고 그분들로부터 의로운 용기와 의지를 배울 수 있었음
- 매우 긍정의 선한 영향력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음
- 어리고 유능한 학생들과 경쟁 및 비교에서 얻게 된 경험치 : 세련된, 감각적인 '각' 찾기 경각성과 중요성 재확인. 언제나 늘 갈고 닦아야 하는 능력이 바로 세련된/ 인상적/ 효과적/ 충격적 '각' 찾기
- 대상 작품의 소재인 특수청소사는 어디서 본 이미 사용된 소재지만, 이를 이번 캠페인에 활용하여 녹여낸 점이 인상적 : 아는 맛이지만 맛있다면 괜찮은가? 화두를 갖게 함
- 나레이션의 오글거림을 최소화하는 장치 발견 : 전화기 속 목소리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냥 말한다 가 아니라, 무전기에 말하거나 통화중이라면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되고 여기서 자연스러움이 발생. 인위적을 자연스러운 일상으로 치환하는 장치이자 도구가 됨. 덕분엔 덴서티 작품 제작시엔 무전기, 리프페이지 작품 제작시엔 영어 나레이션으로 일상 속 낯설게하기 효과로 부담스러움을 낮춤 (ex. 청정원 전통잇다 속 안성재의 캠코더 소품 - 영상 속 인물의 당위성과 컨셉의 중심을 잡아줌)
- 그렇기에, 열린 광장에서 공개적으로 경쟁을 해야만 실력과 능력의 역치가 향상됨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