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득 오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운 Apr 02. 2024

살아있는 주어

우리의 책임이 약속처럼 살고 있다

버려진 동물원에 살아있는 주어가 있다.

휴업이나 폐업으로 동물원에 방치된 동물들의 이야기다.

사유재산으로 취급되는 그들은 소유주의 허락 없이는 새로운 보금자리도 꿈꿀 수 없는 형편에 처해있다. 

힘 없이 잊혀가는 것에 대해 인간으로서 미안함과 부끄러운 마음이 오가던 중 몇 년 전 인상 깊게 보았던 EBS 다큐가 뇌리를 스치고 갔다.

인간의 유희로 갇히고 죽임을 당하는 야생동물들.

야생에 있는 사자보다 우리에 갇혀있는 사자가 더 많다는 미국의 적나라한 현실도 헛헛했다.

비단 미국뿐 아니라 사실 세계 어디에나 우리의 이기가 만든 속박은 살고 있었다. 


이 모든 게 처음부터 동물원의 주어가 동물이 아닌 사람이었기 때문 아닐까.

언제부턴가 동물원을 바라보는 나의 눈은 길티 플레저처럼 이중적이 되었다.

좋아하는 동물을 가까이 볼 수 있다는 자유와 그 자유가 만든 속박이 미안해 그들의 눈빛을 살피게 되었다.  


우리의 사정에 공간은 버려진대도 삶에 대한 당위는 그들에게 가장 좋은 답안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그 주어는 운영자도 관람객도 아닌 우리의 욕구가 낳은 책임의 주어들이다.

그들로 인해 행복했다면, 사실 그 값은 그들을 지키는 윤리에 쓰여야 한다.

눈을 떠보면, 찰나의 행복 안에 인간의 책임이 약속처럼 살고 있다.  


버려진 그곳에 살아있는 주어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시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 대문 이미지 출처: Pexels.com

매거진의 이전글 흔들리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