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선생 Jul 03. 2023

임신학개론 Ch2: 임신 잘 되는날, 임신확률 높은날

임신 확률 높은날, 배란테스트기, 배란일계산기, 출산예정일


안녕하세요, 다정한 한의사 혜선생입니다.


오늘은 임신을 시도했을 때 확률이 높은 날과 배란테스트기 사용법, 관계를 가졌을 때 임신이 될 확률까지 찬찬히 다뤄보려 합니다.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난임인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우선, 난임 1년 이상 피임 없이 부부생활을 했는데 임신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난임에 대한 얘기들은 추후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임신을 시도하는 날짜와 배란일, 배란테스트기 사용법은 난임 부부에게도 너무 중요한 내용이라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임신확률을 높이는 방법


1. 임신 확률이 높은 날 관계를 합니다.

배란일 6일 전부터 배란일까지가 임신의 창이라고 하여 임신 가능성이 있는 날입니다.  아래서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2. 카페인과 술을 조절합니다.

임신 준비 중 커피는 하루 1-2잔이 좋습니다. 하루 500mg 이상의 카페인과도한 음주는 임신능력을 떨어뜨려요. 또, 임신을 확인하신 후에는 카페인은 끊거나 최대한 줄여주시는 게 좋아요. 커피는 디카페인으로 드시거나,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는 하루 0-1잔, 카페인이 포함된 녹차나 홍차 역시 0-1잔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아요.


* 카페인 함유량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hanbanghj/9 



임신시도: 배란일 6일 전부터



배란일

배란일은 생리 시작일로부터 대략 2주지난 시기이며, 생리예정일로부터 2주 전입니다. 배란은 난자가 정자를 만나기 위해 난소에서 배출되는 것입니다. 배란일 6일 전부터 배란일까지가 임신이 잘 되는 시기입니다.



한번의 주기에 임신할 확률은 20%


임신 시도와 임신확률

임신을 편안하게 준비하시는 시점이라면 생리날짜를 기록하는 어플이나, 배란일계산기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배란일과 임신가능날짜를 계산해 줍니다. 이 시기에 2-3회 정도의 관계를 가지시도록 권유하며 한 번 주기에 임신할 확률은 20% 정도입니다. 배란주기를 맞추면 35% 정도로 올라갑니다. 그래서 1년 이내에 임신할 확률이 85% 정도 되므로, 피임없이 1년이 지난후에도 임신이 되지않는 경우를 난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 많이 하면 많이 할 수록 좋은 거 아닌가요?

정자의 수는 사정을 하지 않을 때마다 5-9천만개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에는 성관계 횟수를 적절히 조정해주시는 것도 정자수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는 배란일 6일전부터 2-3회, 또는 격일로 관계를 가지시길 권유합니다.


가장 확률이 높은 날은 배란 2일 전


정확한 배란일 알기(임신확률 높이기)

한 번의 시도에 임신 확률을 높이고 싶으신 분들은 정확한 배란일을 알고, 배란일로부터 6일 전부터 2-3회가량 시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일로부터 2일 전이 가장 임신 확률이 높은 시기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그러면 배란일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참고자료 : 미국생식의학회. Optimizing natural fertility : a committee opinion. Fertil Steril. 2017


배란일 알 수 있는 방법




1. 분비물이 물풀처럼 맑고 미끈해서 쭉 늘어나요(우측하단)



임신이 되려면 정자가 자궁 내로 잘 들어가야 하는데, 자궁의 입구를 막고 있는 점액마개가 미끈하고 투명해져야 정자가 잘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 5일 전부터 분비물이 점점 물풀처럼 투명해지고 양이 증가해요(사진에서는 왼쪽 아래 사진이 임신이 약간 잘되는 시기, 오른쪽 아래 사진이 임신이 가장 잘되는 시기입니다) .  이때가 가장 임신이 잘 되는 시기입니다. 분비물의 변화를 느끼는 여성분들은 분비물의 상태로 배란일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모든 분들이 분비물의 변화를 느끼시는 것은 아닙니다.


2. 배란 후 체온이 높아져요

기초체온은 아침에 눈떠서 이불에서 나오지 않은 상태로 바로 체온을 측정하시는데, 배란 후에는 체온이 0.2~0.4도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란 전에는 36.2-3도, 배란 후에는 36.6-7도 정도로 체온 변화가 있으므로 평소에 배란일자를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다는 면과 배란일 전후는 확인할 수 있지만 배란이전 임신이 가능한 시점을 알기는 조금 어렵다는 면이 있습니다.



3. 배란테스트기를 사용해요


배란 예정 5일 전부터 같은 시간에 매일 1회 검사합니다. 아침 첫 소변보다는 오후에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동일한 시간에 하시는 게 더 정확합니다.


배란테스트기는 소변을 적시고 10분 후에 가장 정확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어플을 함께 사용하시면 사진 촬영을 통해 배란일과 임신가능한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임신을 시도하시면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초음파로 난포 크기를 확인해요

난포는 점점 커져서 배란직전 난포의 크기를 초음파로 확인해서 배란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확률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난임이시거나 계획임신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를 보시고 배란일을 확인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출산일 계산기


임신 후 모든 주수는 마지막 생리일 기준입니다. 마지막 생리날짜의 월에서 -3(or +9), 일에서 +7을 해요.

2023년 7월 3일이 마지막 생리일이었다면, 7월에서 3을 빼고, 3일에서 7일을 더한 4월 10일이 출산예정일이 됩니다. 출산일 계산법은 예측일자인데 80%이상이 출산 예정일보다 일주일 빠르거나 늦게 출산합니다. 이 즈음이구나~하면 돼요. 그러나, 출산 예정일보다 2주이상 늦어질 경우는 양수가 부족해져서 태아가 위험할 수도 있고, 태아의 변이 양수에 섞여 혼탁해져서 산소와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요. 담당 의사선생님과 꼭 상의하셔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임신학개론 Ch1: 임신 준비는 함께, 임신 영양제 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