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우임 Apr 27. 2024

꽃다운 청춘 잠들다,  본디아 18

편안히 잠들기를...

                   

 가끔 내리는 소나기가 시원하다. 머지않아 건기가 시작될 터이고 우린 푹푹 찌는 더위와 친해져야 한다. 시험 응시 접수 후 이맘때가 되면 학생들 이탈자가 나온다. 다양한 이유와 변명으로 결석하는 학생들과 실랑이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큰 스트레스다.     

 

 며칠 전 한 남학생에게서 문자가 왔다. 학교에 잘 나오던 퀸따오였다. 번역기를 돌렸는지 어설픈 한국어였다. 본인이 몸이 아파서 이번 주 학교를 못 갔다. 죽을지도 모른다. 기도를 열심히 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며칠 전까지 멀쩡한 녀석이 생과 사를 들먹이길래 번역기를 잘못 돌렸나 보다 생각했다. 별다른 말 하지 않고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도하는’ 이모티콘으로 답변했다.   

  

 오늘 오전에 보조 학생인 차차가 소식을 전했다. 퀸따오가 오늘 사망했다고...     


 작년 10월에 입학한 퀸따오는 동티에서는 보기 드문 건장한 체구에 늘 웃는 얼굴이었다. 학습 이해도가 떨어져서 보조교사를 옆에 앉혀놓고 수업하곤 했다. “퀸따오, 너는 한국 사장님들이 좋아할 만한 덩치를 가졌어. 한국 가면 일도 잘할 거 같아. 공부만 좀 열심히 하렴.” 한 번은 나랑 함께 사진을 찍고 싶다고 말하길래, 시험 합격하면 찍어주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차원에서 종종 사용하는 말이다. 한국어 시험 접수 후 학생들의 응시표를 내가 보관하고 있다. 시험 날까지 학생들의 학습과 출결 관리를 위해 시험 전날에 배부하겠다고 공시했었다. 학생들의 응시표 보관함에서 퀸따오의 응시표를 꺼냈다. 증명사진에서도 녀석은 여전히 웃고 있었다. 사진 찍고 싶다고 할 때 찍어 줄 걸, 응시표조차 받아보지 못하고 떠난 퀸따오에게 너무 미안했다.     


 의료시설이 열악한 동티에서는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다. 티브이에서나 보던 일들을 이곳에서 내 눈으로, 그것도 나의 학생이 겪은 것을 보니 안타깝기 그지없다. 장례는 고향에서 치러지고 친한 학생 스무 명이 머나먼 길을 개의치 않고 참석한다고 한다. 소식을 전해 들은 우리 반 학생들의 분위기도 가라앉았다. 친구의 몫까지 열심히 공부하자는 말을 꺼내면서 수업을 진행했다.      


 스무 살 청년의 채 피워보지도 못한 청춘을 우리는 오늘 묻었다. 주인 잃은 응시표만이 남겨졌다. 먼 산을 바라보며 기도했다. 


 편안히 잠들기를...     

                                                               

작가의 이전글 힘내라 브라우니, 본디아 1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