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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트 할 때 이 어플, 왜 사용할까?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W2D3, 인터뷰]

by 티나리 Mar 15. 2022


 애인이 있다면 매번 고민하는 것. '오늘은 어디가지?'.... 그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어플이 있다. 바로, 데이트 코스를 짤 때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인 데이트팝. 내가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는 '이 지역에 이런 것까지 소개해준다고?'라는 생각이 든 적이 있을 정도로 소소한 장소도 있고, 또 특별한 장소도 있다. 


 오랜만에 데이트팝을 다운로드 해보니 한 기능이 눈에 띄었고, 이 기능에 대해 얘기해보고 싶었다. 기능과 관련하여 가설을 세웠고, 검증을 위해 데이트팝을 사용한 적이 있는 친구에게 전화 인터뷰를 진행을 했다. (참고로 데이트팝은 할인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솔로일 때도 유용한 어플이니 많관부..!)




먼저 데이트팝을 모르는 분들에게 소개드립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데이트팝은 2030 커플을 대상으로 지역별 데이트 코스 및 맛집과 놀거리 등을 추천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수도권은 물론, 전국 5대 광역시의 데이트 코스가 준비되어있어 데이트를 준비하기 전 참고하기에 좋다. 


 이 서비스는 2014년에 선보여 어느덧 9년차에 접어들었고,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 400만을 돌파하였다. 런칭 초기에는 데이트 장소 추천 콘텐츠를 제공하며 유저들에게 친숙한 어플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던 중 오프라인 가게와 유저를 연결해주는 팝딜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현재 '팝피오'라는 지역 내 6개의 데이트 코스를 제공해주는 유료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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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트팝은 이렇게 생겼어요!



궁금한 기능, 팝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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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기능 중 내가 주목한 기능은 유료 서비스 '팝피오'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데이트 코스는 2-3개로 이루어져 있어 상당히 짧은 편이다. 다만 코스가 아니더라도 맛집과 장소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이용이 가능하다. '팝피오'는 1,800원으로 각 동네의 6개 스팟이 담긴 코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확실히 무료 코스보다 평이 좋다. 


다만 무료로 코스를 확인할 수 있는 상황에서 유저들이 해당서비스를 과연 많이 이용할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이 데이트팝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유저인 지인에게 인터뷰를 요청하게 되었다. 인터뷰의 배경, 목적, 가설은 아래와 같다.


배경 : 데이트팝 어플에는 데이트 코스를 대신 구성해주는 '팝피오'라는 유료 서비스가 있다.
목적 : 어플 내에 무료 서비스가 대다수인 상황에서 유저들이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지 알고 싶다.
가설 : 데이트팝 어플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돈을 내고 더 좋은 코스를 얻으려 하기 보다는 대다수가 무료 콘텐츠를 이용할 것이다.




엄마도 솔직하게 말할 수밖에 없는 인터뷰 기법을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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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약 내가 준비하고 있는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엄마에게 "이 사업 아이디어 어때 엄마?" 라고 물어보면 엄마는 어떤 대답을 할까? 엄마는 분명히 "역시 우리 딸, 아이디어 너무 좋다!"라고 할 것이다. The Mom Test는 사랑하는 엄마도 자식의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서 질문했을 때 100% 사실만 얘기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대화 방법이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 아이디어를 모른 채 질문에 답변할 수 있게 한다. 사업 아이디어를 직접적으로 설명할 때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고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다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X라는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데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은가요?'라는 질문이 아닌, '왜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 하셨나요?'라는 질문을 해야 한다.


 둘째, 부정적인 생각이 용이한 질문을 한다. 항상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지 생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질문을 하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망할거야'라고 생각하고 망할 이유를 계속 알아내는 형태로 질문을 하고, 거기서 알게된 점을 개선하면 된다는 것이다.


 셋째, 문제 해결과 유사한 과거의 행동 경험에 대해 질문한다. 예를 들면 '요리할 때 요리 책 말고 다른 걸로 도움을 받았던 적이 있나요?' 혹은 '요리할 때 보통 어떻게 하시나요?' 등을 물어보면서 인터뷰이가 어떻게 문제해결을 하는지를 본다면 그 지점에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인터뷰를 할 때는 그들의 착한 마음이 아닌 진심,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형태로 질문을 잘 짜야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실전 인터뷰를 단계별로 해보자!




1. Welcome : 간단한 인사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을 알리자.

안녕하세요, ***입니다. 바쁘신데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인터뷰는 라이프스타일 어플리케이션 중 특히 데이트팝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준비되었습니다. 모든 답에는 옳고그름이 없으니, 제가 드리는 질문에 편하게 답변 주시면 되겠습니다.


2. Collect Demographics :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하자.

우선 본격적인 인터뷰 전에, 인터뷰이님의 인적사항을 파악하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 여쭙겠습니다.
- 혹시 연령과 성별은 어떻게 되시나요? 28세 남자입니다.
- 현재 거주하고 계신 지역이 어디신가요? 경기도 용인에 살고 있습니다.
- 현재 학생 또는 직장인이신지, 혹은 취업준비를 하시는지요? 대학원생입니다.
- 조심스럽지만 혹시 현재 연애 중이신가요? 네!


3. Tell a story :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해 파악하자.

현재 연애를 하신다고 말씀하셨으니, 관련해서 이어서 질문 드려보겠습니다.

Q.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데이트를 몇 번 정도 하시나요?
A. 보통은 주말에 한 번 보는데 주중에 가끔 보는 것까지 생각하면 1-2번 정도 합니다.

Q. 데이트를 하기 전에 맛집이나 가볼만한 곳을 찾아보는 편인가요?
A. 네, 그렇습니다

Q. 그렇다면 **님과 애인분 중 누가 더 많이 정보를 찾아보는 편인가요?
A. 거의 반반이긴 한데 제가 조금 더 찾는 편이에요.

Q. 그렇다면 **님은 데이트 코스를 찾는 다양한 방법을 잘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최근에 데이트 코스를 짤 때 어떤 식으로 하셨는지 알려주시겠어요?
A. 어디 지역을 갈지를 정하면 그 지역을 중심으로 네이버로 검색하고 블로그/카페에서 정보를 찾고, 없으면 유튜브에서도 '이태원 데이트 코스' 등을 검색합니다.

Q. 다양한 채널에서 정보를 얻으시는군요. 그렇다면 데이트 코스를 생각할 때 어떤 점이 힘드신가요?
A. 여러 채널에서 얻다보니까 많은 정보를 얻는데, 어디를 가야할지 한 곳만 정해야 해서 힘들더라고요.


Q. 데이트코스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 중에 데이트팝이라는 어플이 있는데, 사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A. 네,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Q. 데이트팝을 처음 알게 된 시기를 떠올려 주세요. 그때는 어떠셨나요?
A. 데이트 코스를 짜는데 어려우니까 괜찮은건지 확실치 않아서.. 어플에서 찾으면 뭔가 신뢰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Q. 데이트팝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A. 20대 초반에 알았는데 예전에 더 많이 사용했고 지금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들어가는 것 같아요.

Q. 데이트팝에서 가장 자주 쓰는 기능이 있나요? 
A. 데이트팝은 지역별로 나누어져있어서 확인해보는 용도로 사용하는데요. 지역별로 식당/볼거리 등의 후기 기능을 많이 찾아봅니다.

Q. 데이트팝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인가요? 
A. 데이트를 많이 안해봤을 때는 코스가 정리된 걸 보고 그대로 하는 것도 나름 편하더라고요.
다만 지금은 취향을 서로 잘 알아서 아까 말씀드렸듯이 지역별로 식당/볼거리를 각각 찾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Q. 반대로 데이트팝을 사용하면서 불편을 느꼈던 적이 있나요?
A. 코스가 많지 않아서 아쉬웠어요. 그리고 반나절 데이트하기에는 좋은데 하루종일 데이트할 때는 코스가 좀 짧기도 하더라구요.




4. Problem Ranking : 나열한 문제들의 페인포인트 정도를 파악하자.


① 여러 정보들 중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
② 데이트 코스를 짜는게 어려운데 또 그 장소가 괜찮은 건지도 확실하지 않다.
③ 데이트팝 내의 코스가 많지 않고, 또 코스도 짧아서 하루종일 즐기기 어렵다.


→ 3가지 문제 중 3번 문제가 데이트팝에 관한 직접적인 문제이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관련하여 더 자세히 질문을 했다.




5. Explore Customer's worldview :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자.

Q. 데이트팝에서 제공하는 코스의 스팟이 평균적으로 2-3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말씀하시는게 맞으실까요?
A. 네 맞아요. 3-4시간이면 끝나더라고요.

Q. 그렇다면 혹시 데이트팝 내에서 유료로 데이트 코스를 제공하는 팝피오를 사용해보신 적이 있나요?
A. 아뇨,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지나가면서 본 것 같긴 해요.

Q. 팝피오에 대해 잠시 설명해드리자면, 팝피오는 6개의 스팟이 담긴 데이트 코스를 1,800원이라는 가격에 제공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설명을 들었을 때, 이 서비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6개 코스면 하루도 넘어가겠네요ㅋㅋ 데이트 코스를 많이 안 짜본 사람이거나 코스를 짜기 귀찮은 사람들은 그 기능이 편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Q. 그렇다면 이 기능을 앞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A. 1,800원이라는 가격이 나쁘진 않은데 굳이 쓸 것 같지는 않아요. 네이버 쿠키처럼 500원 정도면 사용할 의향이 있어요.


6. Wrapping Up : 인터뷰를 마무리해주세요.

ㅎㅎ그러시군요! 이상, 인터뷰 마무리하겠습니다. 바쁘실텐데도 이렇게 시간 내어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짧은 회고


 가설은 우선 이번 인터뷰로는 맞다고 결론이 내려진다. 하지만 고객 인터뷰는 1명으로 결론을 내릴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데이트팝의 헤비유저였다면 좀 더 다른 반응이 나오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그래야 좀 더 서비스에 대해 깊게 물어볼 수 있는 듯 싶기도 하고! (그리고 과제 리뷰를 해주신 동기분은 1,800원이면 결제할 거라고, 혹하는 서비스라고 하셨다 :) )


 아, 인터뷰 너무 어렵다. 상대가 어느정도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에 따라서 인터뷰 방향이 휙휙 바뀌는 기분.. 문제의 추가 질문을 이끌어내는 것이 특히 어렵고 질문을 상당히 많이 준비한 후에 인터뷰에 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 인터뷰 참여해준 친구 너무너무 고마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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