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뜻한 이사도씨 Mar 30. 2022

진취적인 돌아이 (4)

생각의 전환

“그래서…… 제가 몇기인가요?”

“……4기입니다.”

‘4’라는 숫자를 듣자마자 나는 또 눈물을 터뜨렸다. 인터넷에 ‘흉선암’이라고 검색을 하고, 4기 생존률이라고 검색했을 때 그 수치는 당연히 절반이 되지 않았다.

“저는 그럼 죽을 확률이 높은가요?”

“아닙니다, 아닙니다. 누가 그래요? 수술이 아주 잘 됐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눈을 들여다보았다. 확신이 넘친다.

“수술이 굉장히 깔끔하게 잘 됐어요. 이제부터는 종양내과에 가서 향후 치료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시면 돼요. 몸에 있는 암은, 수술로 깨끗하게 제거했으니, 죽는 걱정은 마시고, 일상생활 잘하세요. 우리는 정기검진 때 봅시다.”

평소 차갑고 냉정해보이던 선생님이었는데, 오늘은 어쩐지 좀 다정하게 느껴진다. 표정도 밝다.

 

잠시후, 새로운 의사 선생님을 만났다. 종양내과 선생님이다.

“음~. 수술 결과를 보니까, 방사선 치료는 할 필요가 없겠고.”

우리 커플의 표정이 확 밝아졌다.

“근데, 항암 치료는 하셔야 돼. 아무리 수술을 했다고 해도, 미세암세포가 남아있을 수 있거든.”

항암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쭉 설명해주신다. 귀가 먹먹하다. 꼭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아직도 내 불행이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았다. 남자친구의 표정도 어두워졌다.

“6차까지만 맞읍시다. 완전히 안심하고 일상으로 복귀하셔야지.”


솔직히 도망가고 싶었다. 하지만 해보지도 않고 도망가려는 나를 남자친구가 꽉 붙든다. 미세암세포가 어딘가에서 다시 자리 잡을 수도 있다는 말은,  내게도 공포였다. 이 경우 어디로 가서 자리를 잡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암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말을, 어떻게 반박해야 할지 알 수가 없었다. 가족들도 당연히 항암을 해야 한다는 쪽이었다. 뭐 어쩔 수 없지. 다들 원한다면야.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했다. 모든 일에는 그래도 그나마 좋은 것이 하나쯤은 있게 마련이다. 항암에는 과연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암세포가 사라지고 따위의 당연한 것 말고, 다른 좋은 점이 하나 더 필요했다. 그럼 나는 그 좋은 점 하나를 붙들고 이 울적한 기분에서 벗어날 수 있을테니까.

- (카톡) 항암하면 힘들텐데, 겁 안 나냐?

- (카톡) 겁 나지. 그래도 뭐 어쩌겠어. 치료 과정이라는데 해야지.

- (카톡) 그래. 컨디션 좋아지자마자 다시 항암해야 해서 좀 안됐긴 하지만, 그래도 기운내봐.

- (카톡) 어, 그래도 나 항암하면 살은 좀 빠질 듯. 초등학교 이후로 한번도 40킬로그램대가 돼 본적 없는데,    이번에 48kg되는 거 아니냐? ㅋㅋㅋ 168cm에 48kg! 쩔지?

- (카톡) 그러게~. 그건 좀 부럽네.

‘헐~. 동생아. 아무리 그래도, 부럽네는 좀 아니잖아?’

동생의 철없는 반응에 살짝 짜증이 치밀었다. 나야 애써 정신 승리하는 중이지만,‘부럽네.’라니……. 제 정신인가? 하지만 나 역시 내 인생 최초로 가녀려진 모습의 나를 상상하자, 씁씁한 중에도 왠지 모르게 기대되었다.


‘병약한 나는 어떤 모습일까? 예쁘겠지? 꿈의 몸매잖아? 정말 다 나쁜 일은 없다더니 그렇네. 항암하는 동안 힘들겠지만, 미모가 갱신될지도 몰라. 아니야. 안 예쁠지도 모르지. 하지만 어쨌거나 새로워지잖아? 그래, 그걸로 위안삼자.’


그렇게 나의 항암은 ‘이상한 기대’로 시작되었다. 그 덕에 나는 암 병동에서 제일 밝은 환자였다.


첫 항암은, 일단 호기심이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다들 그렇게나 힘들어 하던데 진짜로 힘든가? 항암제를 맞자마자 힘들까? 며칠이 지나야 힘들까? 구역질은 몇 분만에 날까? 아니 며칠 뒤에 나려나?


가슴쪽에 심어야 하는 케모포트며, 희귀암이라 딱히 맞는 항암제가 없어서 이것저것 섞어 맞는 항암제며, 내게는 다 생소했다. 케모포트 시술 때문에 끙끙거리면서도 나는 앞으로 살이 빠질테니 잘 먹어야 한다며 그동안 다이어트 때문에 참고 못먹었던 음식들을 대령시켰다. 애써 직접 나가 사올 필요도 없이 말만 하면 가족들이나 남자친구가 알아서 사다주었다. 그들이 내게 원하는 것은 딱 하나였다. 그저 기쁜 표정으로 맛있게 먹어주는 것. 나는 그동안 나를 눌러왔던 다이어트에서 벗어나, 정말이지 마음껏 먹어댔다. 이후 닥쳐올 고통은 고통이고, 당장은 행복하니 좋다. 항암제를 맞는 동안 덜 힘들라는 목적에서 놔주는 스테로이드가 나의 항문을 마구 간지럽혔다. 평생 처음 느껴보는 감각이다. 너무 웃겨서 살짝 웃으며 간호사 선생님한테 이건 뭐냐고 했다. 이게 제대로 된 느낌이 맞냐고 묻자 아마도 그럴 거라고 한다.

“이상해요!!”

나의 암투병기는 대체로 이렇게 이상하다. 필사적으로 기쁜 것과 좋은 것들을 찾으며 나는 하루하루를 보냈다.      

작가의 이전글 진취적인 돌아이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