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듯 Jun 25. 2024

앱 개발 시작합니다

행복한 걸까. 긴장한 걸까.

내가 처음 눈에 담은 광경은 불안감 뿐이었다.

내가 그들 만큼 할 수 있을까.

진짜 내가 대기업이라는 명판아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처음 그들 속에 뛰어들었을 때 나는 그저 그런 졸업조차 하지 못한 사회 초년생이였다.


여타 대기업들이 그렇듯 공채교육은 빠지지 않는다. 짧지만 긴 시간 공채합격자들과의 교육은  대학교 마지막 학기 졸업과제 제출 시즌과 같았다.

주어진 과제를 받고 허둥지둥 완성해 가는 시간들은 대학교 9학기가 시작된 것 마냥 아무런 감정도 들지 않았다.

실제로 졸업을 못했으니 학교의 연장 같은 느낌은 어찌보면 당연했다.


"서버 개발하실 분?"

과제에 조장은 필수.

누군가는 맡아야 하는 역할들을 분배하기 시작했다.

"한 명 더 서버 하실 분??"


공채가 이런 걸 줄 몰랐다. 그래도 개발자라는 직책으로 취업했는데, 자기가 뭘 개발할지 입사를 하고 나서야 알게 될 줄이야.

게다가 그게 고작 먼저 손드는 걸 줄은 상상도 못 했다.


"그럼 남은 건 앱 개발을 해야 할 거 같은데, 하실래요?."


'아니..... 남은 게 없잖아.'

선택지인 듯 선택지가 아닌 선택지.

먼저 손을 안 들었더니 남은 선택지가 없었다.


".. 네, 뭐 서버보단 화면에 바로 보이는 앱이 재밌으니까요."


거짓말이다. 앱 개발은 해본 적도 없다. 바로 보여서 재미? 그딴 게 뭔지도 모르겠다. 학부생때 했던 비중으로만 따지면 서버개발이 압도적으로 높다. 뭐 자바야 이래저래 많이 썼지만, 안드로이드는 스튜디오를 킨 적도 없단 말이다.


"그럼 분배는 다 끝난 거 같네요."


'허허..  조졌군'


뭐 어쩌겠냐. 이미 결정이 난 것을.

내가 말을 못 꺼내서 이렇게 된 걸.


이유야 뻔하다. 확신이 없었다.

난 뭘 개발해야 되지. 이것저것 배웠는데, 도대체 뭘 개발해야 되지. 서버부터 게임개발, 하다못해 블록체인까지 내 주변에 기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들이 내 손을 거쳐갔다. 엄청 대단히 한건 아니지만, 지극히 학부생 수준에서 할 것들은 죄다 건드려봤다. 학부생 수준이래봐야, 코드 몇줄가지고 되네 마네 정도지만.


그럼에도 뭐 하나 손에 잡히는 게 없었다.

손에 잡히는 대로 결과물은 나오니까. 재미는 있었다. 근데 그뿐이다. 도저히 뭘 하며 먹고살지. 내가 미래에 뭘 만들고 있을지. 전혀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았다.


주변에서 한 명씩 취직할 때마다, 답답함만 커져갔다. 취직을 못 할 거란 걱정은 크지 않았다. 내가 취직해서 도대체 뭘 할지 고민이 더 컸다.

굉장히 수동적인 사람. 시키면 하지만, 딱히 목적은 없는 사람. 그게 나였다.


그래도 실력은 대충 있었나 보다.

대기업이라고 이름 붙일 만한 곳에 합격했다. 그리고 다시 현재.

춤해 버린 틈에 앱개발을 시작한다.




화요일 연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