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매기 May 30. 2023

서류 평가는 어떻게 해야 돼요?

1. 팀원을 뽑아봅시다.

다른 사람이 낸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보는 것이 처음이었다.

당연하다, 그동안 팀원이었으니까 그런 서류를 볼 일이 없었는데 말이다.

팀장이 어련히 알아서 서류 평가하고, 면접 보고 결정한 인원을 입사 첫날 마주하고 인사하고, 친해지면서 어떤 업무를 했었는지, 어떤 일을 잘하는지를 알아가는 것이 다였다.


그런데 팀장이 되고 서류 평가를 시작하게 되면서 정말 날것 그대로의 서류들을 보게 되었다.

PDF부터, 워드 파일, PPT파일, 노션, 구글 드라이브 등 정말 다양한 형식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봤다.


보면서 "엥? 이렇게 대단한 사람이 여기 왜 지원했지?" 하는 경우도 있었고, "이 사람은 공고도 제대로 안 보고 지원했네"싶은 경우도 있었다.



그런데.. 서류 평가를 처음 해보는데 아무 가이드도 없이 당장 내일까지 평가 결과를 작성해서 내라는데.. 뭐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해야해요?


솔직히 처음엔 너무 멘붕이었다.

내가 봤을 땐 이정도면 괜찮겠다 싶은데 다른 평가자들은 어떻게 평가했는지 좀 보고 싶기도 했고,

내가 생각하기엔 이런데 이대로 써도 되나 싶기도 했고..


왜 채용 하라면서 채용 교육은 안시켜줘요?

왜 그냥 서류만 던져줘요?



몇번의 서류 평가 시행착오를 거친 뒤 내게 생겨난 서류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았다.


1. 근무 기간이 어떻게 되는가 (성실? 끈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옆 팀의 팀장은 경력이 몇 년이 되든 한 회사라도 근무 기간이 1년 미만이고, 대학에서 관련 전공이 아니라면 무조건 탈락이라고 한다.

본인이 몇 년간 채용을 해본 결과, 관련 전공자와 졸업 후 배워서 취업한 사람 간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것.

그리고 1년 이하로 근무했다면 끈기가 없다고 보고 탈락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한 번은 1년도 다니기 전에 그만둘 수 있다고 본다.

그 회사가 이상한 회사일 수도 있지 않은가?

물론 그런 회사를 면접 중에 알아차리고 걸러내는 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아무튼 나는 서류 평가의 기본 기준을, 2개 이상의 회사에서 재직 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조건 없이 탈락 처리를 하기로 결정했다. (계약직, 인턴 제외)

그리고 1곳이라면 면접 때 확인해야겠다고 메모해 둔다.


간혹, 이력서에는 그냥 6개월 근무했다고 적혀있어서 왜 6개월 밖에 근무를 안 했을까 싶은데, 제출한 블로그를 들어가 보면 계약직으로 6개월 근무했다고 경험을 적어두는 경우도 있었다.

만약 계약직으로 근무해서 근무 기간이 짧은 거라면 이력서에 써두는 것이 더 도움 되지 않을까?


2.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적합한 요건인가 (이력)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다.

이전 경력에 아무리 대기업이고, 좋은 회사더라도 지금 채용하려는 직무와 적합한 직무로 근무했는가를 봤다.


예를 들어, 지금 우리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채용해야 하는데, 삼성전자에서 서비스 기획 업무를 5년 했다면? 제아무리 삼성전자라도 기획 업무 5년은 퍼포먼스 마케터 업무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가 채용하려는 직무와 유사한 이력이 있는지를 우선으로 봤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적합한 요건인지만 확인했다.


만약 신입을 채용한다면 대학 전공 유사도와 대외활동을 봤을 것이다.

정말 마케터에 관심을 가지고 계속해서 관련 대외활동을 찾아다녔는지, 자기소개서에 그런 경험을 잘 녹여냈는지.


3. 유사한 직무 경험을 해봤는가 (경험)

그리고 입사 후에 해야 할 일을 경험해 보았는지를 봤다.

이는 포트폴리오를 자세하게 읽어야 판단이 가능한데, 간단한 이력서만 제출한 경우 판단이 어렵기도 하다.

이럴 때는 AI 면접을 통해 간단하게 파악해보기도 하고, 채용담당자에 요청하여 추가 자료를 요청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지금 채용하는 사람이 회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담당해서 앞으로 키워나가야 할 사람이라면?

이전 회사에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운영을 해봤는지를 볼 것이다.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했고 지금 어느 정도 운영해서 어떻게 키웠는지도 중요하다.

처음 개설부터 시작해 본 경험이면 플러스가 될 것이다.



위 기준은 내가 생각했던 것이고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직무별로 다르고, 연차별로 다르고.

하지만 적어도 나는 이런 기준으로 서류를 평가했다.

그리고 이렇게 서류로 합격하면 면접 준비를 시작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날 갑자기 팀장이 되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