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 자연 유산에 대한 의학 상식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의학상식(11)
자연 유산이란 누구에게나 슬픈 그리고 힘든 소식이다.
산부인과 의사로서 유산의 소식을 전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지만 또한 늘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음은 자연 유산에 대한 의학 상식이다.
알게 된다면 쓸데없는 걱정을 덜하고 좀더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1. 자연 유산은 얼마나 흔한 일인지요?
유산의 빈도는 전체 임신의 약 10~20 %로 산과적 합병증 중에서 가장 흔하다. 또한 산모의 나이에 따라서 증가한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임신은 일종의 생명 현상으로 실제로 하나의 개체가 만들어지기 까지 수많은 유전적, 생물학적 장애물이 있다. 사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의 70%는 유산으로 끝난다. 여기에는 임상적 임신 (초음파에서 임신낭이 보였던 경우) 이전에 유산되는 경우인 ‘생리적 유산’ 50%가 포함된다. 생리적 유산은 소변 검사를 통한 임신반응검사를 안 했다면, 임신인 줄 모른 채 그냥 생리로 알았을 임신이다. 결국 유산은 매우 흔한 일이다.
2. 유산의 원인은 무엇인지요?
자연유산의 원인의 50~60 %는 태아의 심각한 염색체 이상에 기인한다라는 것은 의학적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는 대부분은 부부의 염색체 이상과는 무관하다. 한 번의 자연 유산으로 원인에 대한 검사 등이 필요치 않다.
3. 습관성 유산의 정의는 무엇인지요?
습관성 유산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세 번 (최근에는 두 번으로 정의하기도 함) 연속 자연 유산이 된 경우다. 다만 산모의 연령이 35세 이상이거나 부부가 난임을 경험한 경우, 태아의 심박동이 명확하게 관찰되다가 유산된 경우는 두 번의 유산으로도 습관성 유산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4. 유산 후 다음 임신의 성공률은 어떻게 되는지요?
한 번의 자연 유산 후 다음 임신 시 유산이 반복될 확률은 증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두 번 연속 자연 유산된 경우에는 세 번째 임신에서 유산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인데 이는 여성의 나이에 따라서 다르다. 다음에 자연 유산 후 다음 임신의 성공률을 제시한다.
2번 연속 자연 유산 후 세 번째 임신의 성공률은
25세인 경우 89%, 30세인 경우 84%, 35세인 경우 77%, 40세 이상인 경우 65%이다.
3번 연속 자연 유산 후 네 번째 임신의 성공률은
25세인 경우 86%, 30세인 경우 80%, 35세인 경우 73%, 40세 이상인 경우 59%이다.
4번 연속 자연 유산 후 다섯 번째 임신의 성공률은
25세인 경우 82%, 30세인 경우 76%, 35세인 경우 68%, 40세 이상인 경우 53%이다.
5. 습관성 유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습관성 유산에 대한 검사로 일반적으로 부부 염색체 검사와 자궁기형여부에 대한 초음파 검사, 기타 피검사 (항인지질항체증후군, 갑상선기능, 당뇨, 고프로락틴혈증 등)가 있다.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원인 불명인 경우가 더 많다. 그러나 다행히 원인 불명인 경우에도 다음 임신의 성공률은 전체적으로는 약 70퍼센트에 이른다.
결론적으로 한 두 번의 유산으로 절망할 이유는 전혀 없다.
참고문헌
1. 2022. Williams Obstetrics Study Guide / 26th ed. Cunningham. McGraw-Hill
2. 2020. Berek & Novak's Gynecology / 16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