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프청년 Nov 08. 2022

목표를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다트이론을 소개함

라이프 치트키


멘토로 삼고 있는 대표님으로부터 좋은 얘기를 들으면서, 목표를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다트이론을 정립했다. 다트이론이란 우리가 어떻게 목표를 이뤄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이다.


다트게임의 원리를 아는가?


요즘 다트를 치려고 하면 게임방을 가거나, 근처 맥주집을 가야 다트 기계가 있다. 다들 다트는 한번씩 해본 경험이 있을텐데, 다트게임의 기본 원리는 정해진 과녁에 다트를 던져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이때 다트를 던져서 과녁에 맞추지도 못한다면 당연히 얻는 점수는 0점이고, 시도 한 횟수도 당연히 1회 차감된다. 다시 말해서, 한번 던질때 헛방 하지 않고 1점이라도 맞추는게 유리하다는 소리다. 


목표를 현실적으로 이루는 다트이론


이와 같은 다트게임의 원리는 우리가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데에도 적용이 된다. 이를 나는 다트이론이라고 명명했다. 다트이론에서는 정 가운데의 과녁을 '목표' 로 보고, 던지는 다트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취하는 행동' 으로 본다. 


과녁 가운데에 있는 목표를 맞추기 위해선 1점이라도 좋으니 어떻게든 과녁(목표)에 '행동' 이라는 다트를 꽂아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하겠지만 다트(행동)가 과녁(목표)에 꽂히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적어도 의미없게 던지는 시도를 줄이고, 더 나아가서는 점점 과녁 가운데를 향해서 다트를 던지면 된다.


당신은 다트를 왜 던지나?



당신은 다트게임을 할 때 다트를 '왜' 던지는가? 사람마다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단순히 상대방과의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맥주 값 내기를 해서 였을수도 있고, 단지 여흥을 위해서 다트를 던지는 것 일 수도 있다. 


다트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목표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다트(행동)를 왜 던지는가' 가 중요하다. 목표(과녁)야 자기가 정하기 나름이겠지만, 여기서 다트를 던지는 이유가 '그냥' 이라면 다트를 던졌을 때 헛방을 던질 가능성이 높다.


예를들어, 정말 단순하게 '부자가 되는 것' 이 목표라면 하다 못해 되고 싶은 이유라도 있을 것이다. 차를 사고 싶다던지, 집을 사고 싶다던지, 사회에 공헌을 하고 싶다던지 등 사람마다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천차만별이다. 그런데도 이유가 없고 '그냥 부자가 되고 싶다' 면 다트를 던질 동기가 부족하다. 동기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다트를 던져봤자 헛방을 던질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다. 


당신이 다트를 '왜' 던지는 지가 명확해 진다면 그 다음으로 이어질 '어떻게' 는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아니, 정확히는 헛방을 던질 가능성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생각해보라. 이번 판을 지면 맥주값을 다 내게 생겼는데 당신이라면 헛방을 던지겠는가? 만약 헛방을 던지더라도 그건 아주 잠깐 동안만 집중력이 흐려질 때 일터, 그런 상황이라면 곧바로 다시 1점이라도 과녁에 맞추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다트는 어떻게 던져야 하나?



그럼 '왜' 는 해결됐다. 이제는 '어떻게' 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효과적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던지는 다트 하나 하나를 과녁에 1점이라도 박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점수를 맞추진 못하더라도 어찌됐든 헛방을 안 던지는 것이 다트게임의 승리 전략이기 때문.


따라서 우리는 목표를 이루는데에 있어서 '내가 제대로 된 행동을 하고 있나?' 를 항상 고민해야한다. 매번 목표를 의식하면서 취하는 행동에 대해 계속해서 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 고민은 자주 해주면 해줄수록 좋다. 목표를 향해 달리다보면 어느순간 나도 모르게 헛방을 치고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서 그렇다. 


다트는 얼마나 던져야 하나?



이젠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 '왜 던지는지도 알겠고, 어떻게 던지는지도 알겠는데 그럼 대체 다트를 얼마나 던져야해?' 라고 말이다. 


다트를 얼마나 던져야 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팩트는 '왜' 던지는지와 '어떻게' 던지는지를 알면 당신은 점점 과녁을 맞추는 실력이 늘어날테고, 어느 순간엔 정 가운데에 있는 과녁에 다트를 맞추게 될 날이 올것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던지는 행위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헛방을 피하고 어떻게든 과녁에 꽂아야 하는데 말이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왜 던지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던져야 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다트이론을 알게 된 당신은 이제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할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가 힘들다면 다트이론을 생각해보자. 보다 생산성 있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골프 레슨 순서 3단계 보통 이렇게 가르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