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coming and Prom Party
누군가 그랬다. 한국은 재미있는 지옥이고 미국은 재미없는 천국이라고..
그렇다 미국은 특별한 놀이 문화도 없고, 대 도시가 아닌 이상 나가면 길거리에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이 모여 즐길 수 있는 파티 문화가 많이 발달되어 있다. 미국 고등학교 파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매년 열리는 Homecoming 파티와 고 3 졸업 전에 열리는 Prom Party가 그것이다. 먼저 Homecoming Party는 새 학기가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는 9월 말에서 10월 초 사이에 열리는 파티로 여학생들은 드레스를 입고 남학생은 턱시도를 입고 학교 혹은 학교에서 렌트 한 볼륨에 모여서 함께 춤 추고 노는 것이다. 이때 DJ고 음악을 틀고 나이트클럽처럼 조명도 때려 준다. 한마디로 드레스 입고 춤추는 합법적인 나이트클럽인 셈이다. 이때 학생들은 동성의 친구끼리 가도 되고 혹은 Date라고 해서 자신의 이성 파트너를 데리고 가도 된다. 음료수는 마음껏 제공되지만 그 어떤 알코올도 반입할 수 없다는 교칙이 있다. 보통 이 파티는 밤 11-12시까지 계속된다. 이러한 Homecoming 파티를 통해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기회를 학교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12학년 졸업 전에는 Prom Party를 한다. 이 Prom Party는 굉장히 중요한데 이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성년이라고 생각하는 미국 문화에서는 정말 성년이 되기 바로 전의 파티인 것이다. 미국 고등학교의 졸업식은 대체로 5월 말인데 Prom Party는 바로 졸업 전인 5월 중순에 열린다.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1학년, 12학년만 Prom Party에 참석할 수 있고, 11학년의 경우 티켓을 살 수 있는 12학년의 초대를 받아야 만이 참석이 가능하다. Homecoming Party는 모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건전한 파티라면 이 때는 성년이 되기 직전의 파티이니 그 정도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술은 금기되어 있지만 많은 아이들은
이 금기를 깨고 파티가 끝나는 11-12시 이후에 보통 호텔방을 빌려서 자신들만의 파티를 열기도 한다. Prom Party는 정말 결혼식 저리 가라 하게 학생들이 Dress Up을 하고 나타나는 데 보통 자신의 Date와 드레스 색깔과 넥타이 색깔을 맞추는 것은 오래된 전통이다. 또한 매년 Prom Queen/King을 Prom Party에서 투표로 뽑는다. Prom Queen/King은 여러 명의 학생들을 후보로 올린 뒤에 학생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미국에서 외모는 굉장히 중요한 경쟁력 중에 하나다. 또한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것이 아닌, 친구들과 다양하게 어울릴 수 있는 능력(Socializing)과 리더십 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의 인기투표로 뽑힌 Prom Queen/King은 큰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