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등학교는 한국과 다르게 4년제 시스템이다. 졸업 이수 학점이 있고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이 있다. 예를 들어 수학의 경우 3년 동안 필수 과목 (Algebra1,2, Geomtery)을 이수했다면 졸업이 가능하다. 나머지 일 년간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대학과 전공에 맞춰서 수학 과목을 들어도 되고 아니면 이미 3년간 수학을 들었으니 4학년 때는 수학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다른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해도 된다. 선택 과목도 졸업 전 이수해야 하는데 그 선택 과목 중에는 음악, 체육, 댄스, 연극, 회계, 비즈니스, 등 학생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면 된다.
학점은 보통 Wighted와 Unweighted 두 가지가 있다. Unweighted는 가산점이 없는 총 평균 점수이다. Weighted의 경우 가산점이 계산된 후의 점수인데 Honors 혹은 AP (Advanced Placement)를 듣게 되는 경우 별도의 가산점을 받게 된다. 미국 고등학교에는 보통 2-3개의 트렉이 있는데 Regular Track과 Honors Track이 있다. 한국말로 하면 우반과 열반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Honors Track을 밟으면 많은 혜택들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는 GPA에 0.5점이 가산되고 AP의 경우 1점을 가산받게 된다. 미국에서 GPA는 입시 요강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런 가산점은 대학 당락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런 유리한 Honors Class를 어떻게 하면 수강할 수 있을까? 공립 고등학교의 경우 입학 전 중학교에서 Placement Test를 치고 그 점수와 그 학년의 선생님의 Recommendation과 Standardized Test(PSAT)의 점수에 따라서 고등학교 1학년 반을 결정받는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교 자체의 Placement 시험이 있고 그 점수에 따라서 반을 결정받게 된다. 모든 클래스는 올해(2022) 과목 선생님이 내년(2023) 클래스를 지정해 준다. 예를 들어 내가 가르치는 Regular Track에 있는 학생의 평균 점수가 95% 이상 되는 경우 내년에 이 학생을 Honor Class로 옮길 수 있다. 혹은 Honor 클래스에서 학생이 성적이 부진한 경우 (85% 이하) Regular 트렉으로 내려 보낼 수 있다. 보통 학교마다 Placement에 대한 다른 Policy가 있고 사립학교의 경우 선생님에게 학생의 Track을 옮길 수 있는 좀 더 많은 권한을 주었다. 공립학교의 경우 한번 그 트랙에 들어가면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하디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미국의 모든 시스템이 그렇듯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미국 고등학교는 여러 면에서 한국의 대학 시스템과 비슷하다. 일단 학생이 각 클래스를 찾아가야 한다는 것과 대학에서 교수에 따라서 다른 수업 방식과 시험 채점 방식이 있듯이 교사마다 조금씩 다른 학점 방식이 있다. 학교 첫날 Syllabus 혹은 Procedure Sheet이라고 하는 걸 나눠 주는데 그곳에 그 선생님의 Policy와 성적 채점 방식이 적혀 있다. 나의 경우 Track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숙제 20% , 퀴즈 30%, 그리고 챕터 시험 50%로 한다. 보통은 한 챕터 당 한 개 혹은 두 개의 퀴즈가 있고 일 년에 11개의 챕터를 공부할 경우 11개의 챕터 시험과 두 개의 기말고사가 있게 된다. 기말고사는 전부 Accumulated Test로 본다. 또한 나의 경우 한 학기에 한 번에 한해 학생에게 재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학생이 시험을 너무 못 봤을 경우 이전의 성적을 삭제하고 재시험 성적으로 교체할 수 있다. 다른 반의 경우 Test corrections 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이것은 학생이 60%를 맞았을 경우 선생님과 따로 약속을 잡아서 선생님의 도움으로 본인의 잘못을 수정할 수 있고 이럴 경우 학생은 잃은 점수의 50%를 되돌려 받게 된다. 따라서 새로 수정된 점수는 60% + 20% (40%의 반) = 80%가 된다. 혹자는 이러한 시스템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의 교육의 목적은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닌 낮은 학생 역시 학업에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사는 이러한 장치들을 여러 곳에 설치해 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