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뚜루리 Jan 02. 2024

2023년 12월 회고

작고 잦은 성취감 얻기

12월에 진짜 이생각 많이 했어요...


진짜 징하게 아프네요. 독감 앓고 회복하는데 11월 한 달을 쏟았는데 (그렇다고 완전히 회복된 거 같지도 않습니다..) 12월 초에는 위경련,  중순부터는 또 다른 감기로 너무너무 힘든 하루를 앓았습니다. 그 와중에 야근은 야근대로 하고 몸과 정신 모두 피폐 해진 것 같아요. 

그래서 11월 회고와 비슷하게 기본적인 루틴만 반복하고 특별히 다른 공부나 이런 것들은 엄두도 못 낸 것 같아요. 그래서, 슬픈 연말이었습니다. 




[개발분야]

코딩테스트 스터디를 진행중입니다.

개발원 동기와 10월부터 진행했던 코딩테스트는 12월까지 이어졌습니다. 12월 말에 한주 가량 쉬고 1월부터는 기존 노션에서 정리하는 방식에서 깃허브에 프로젝트를 서로 공유하고 그 기록을 잔디에도 남기기로 했어요. 

제가 얼마 전에 제 트위터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이 이야기에 대해서 짧게 해 보려고요. 알고리즘은 제가 가장 취약하게 생각하던 분야였고 그래서 잘하고 싶었던 분야 중에 하나인데요. 처음엔 진짜 하나도 모르겠더라고요. 프로그래밍 처음 접하던 제 모습 같았어요. 근데 그냥 몰라도 해보고, 너무 모르면 찾아보고 하면서 그냥 매일 꾸준히 조금씩 하니까 어느 순간 점점 풀리더라고요. (그렇다고 빨리, 정확하게 푸는 건 아니었음.) 맨 처음엔 속도개선은커녕 푸는 것도 어려웠는데 가면 갈수록 속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돼서 속도 개선에 대한 고민도 해보게 되었어요. 이때 좀 많이 기뻤어요! 여전히 남들에 비해 미미한 실력이지만 이렇게 발전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자신감을 얻었고 또 재밌었어요.  다음 달에는 이런 작은 변화들을 조금씩 더 자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프로젝트, 이 팀의 파이널 멤버..!

제가 속한 프로젝트는 총 3년짜리 프로젝트였는데요. 저는 프로젝트 1년 차 말쯤에 신입으로 입사해서 올해 12월을 끝으로 프로젝트의 마무리를 짓게 되었습니다. 그 시간 동안 모종의 이유로 팀을 이동하거나 퇴사한 팀원들이 많았지만 저는 이 팀에서 최장기간 퇴사하지 않고 '버틴' 유일한 팀원이 되었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고 솔직히 너무 힘들었어요. 버티는 것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2년 넘게 버틴 제 자신에게 한번쯤은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새로운 노트를 하나 쓰고 있습니다. 

11월 12월 후반기로 갈수록 많이 아프고 많이 바쁘고 많이 힘들었던 일들이 많아서 제 스스로 동기부여나 힘을 줄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다가 찾은 게 '새로운 노트 쓰기'인데요. 노트의 제목은 일명 '드림노트'.  노트 이름 그대로 제 꿈을 적는 공간이에요. 그 꿈은 개발자로 써일 수도, 제 인생의 목표일 수도 있는데요. 드림노트의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이기에 내용을 보여드릴 순 없고 제가 정한 드림노트의 규칙을 몇 가지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부정적인 표현은 작성하지 않는다.

꿈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작성할 때 이루어질 미래만 상상하며 그린다. 꿈은 꿈일 뿐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꿈은 꿈에서 남지 않고 실천할 수 있게끔 노력한다.

이뤄지지 않아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는다. 그때 그 선택은 늘 그때 최선이었다.

자주 읽고 자수 구체화 한다. 


대충 요런 규칙들로 이뤄진 노트입니다. 생각보다 쓰는 재미가 있고 읽을 때마다 힘이 나요. 앞으로 쭉 써보려고 합니다. 



[비개발분야]

영어공부, 필사 여전히 잘하고 있어요. 

영어공부는 틈날 때마다 하고 있고, 12월의 작가는 제인에어를 썼던 샬롯 브론테였습니다. 얼마 전 민음사의 새로운 일력을 구매했어요, 내년에도 필사는 현재진행 중일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23년 11월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