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비 Apr 17. 2024

[서평] 불변의 법칙 : 모건 하우절

뻔하지만 재밌는 변하지 않는 23가지 이야기

현대 인문학계의 압도적 베스트셀러가 무엇일까?

바로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이다. 

전 세계 2000만부, 국내에서만 100만부를 넘는 기염을 토한 이 책. 

나 또한 이 대단하고 멋진 책에 대해서는 조만간 꼭 완독 후 남겨보겠다는 열의를 불타게 하는 이 책.(마케팅에 아주 잘 당하는 편)

이 책에 대해 인류학자 C.R.홀파이크의 평은 이러했다. 

"이 저자가 말하는 사실들이 대체로 옳다고 해도 전혀 새로운 내용이 아니고, 그가 자신만의 새로운 관범을 제시할 때는 종종 오류가 있으며 때로는 심각한 실수를 저지른다.......이 책은 지식에 기여하는 바가 없다."

멋진 서평으로 샤워를 했을 것만 같은 부수와는 어울리지 않는 냉혹한 평. 이런 경우는 생각보다 자주 볼 수 있다. 내용의 논리성이나 전문성을 떠나 스토리텔링에 따라 얼마든지 컨텐츠의 매력이 증폭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마케팅적인 내용에 대입해도 마찬가지다. 본질이 조금 빈약하더라도 어떤 식으로 포장하고 스토리를 첨가하는가에 따라서 그 콘텐츠의 가치가 수십, 수백배로 뛰기도 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 책의 6장, 뛰어난 스토리가 승리한다에 수록되어 있다. 

23가지의 이야기라고는 하지만 이야기들은 어느부분 많이 중첩되어 있고 역시 '새로운 이야기'이기 보다는 어디서 들었던 이야기, 이름은 알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로 덮여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00페이지가 넘는 책을 이틀 정도에 걸쳐 재미있게 훌쩍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위의 이유와 같다. 기존의 있는 이야기라도 포장을 달리하고 이야기의 구성을 새로이 하며 본인만의 스토리 텔링의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작가의 전작을 보니 이 작가 또한 전작이 전 세계 3000만부 이상의 판매부수를 자랑하는 초베스트셀러의 작가였다. 

23가지의 법칙 중 내가 모르던 것은 없었다. 하지만 내가 실천하고 있는 것은 얼마나 있었냐 하면 잘 모르겠다. 이미 실천하고 있다고 해도 내용이나 방법적인 면의 미숙함이 많았기에 변화하는 세상에서 내가 목표한 만큼의 삶을 살지 못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의 챕터를 한 문장씩 정리해보며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초석중의 초석. 바하의 음악. 골든베르크 연주곡을 더해본다. 

1.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2. 리스크란 언제고 반드시 있게 마련. 철저히 과하게 대비하라. 


3. 행복하기 위해선 일단 기대부터 낮추자. 작은 것에 만족할 수 있어야 큰 것을 향해 갈 힘이 있다? 


4. 인간은 동전처럼 양면성이 있게마련. 완벽한 사람은 없다. 그것을 인정하자 - 완벽하려는 강박을 버리자.


5. 불확실한 현실. 그것이 현실이다. 받아들이라. 확실하게 이야기 하는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확실히' 위험하다. 


6. 같은 내용도 스토리텔링에 의해 완벽히 달라질 수 있다. 내용물이 포장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질'만' 좋은 것은 소수를 만족시킬 수 있지만 다수에게 어필하기 위해 스토리 텔링 능력은 '필수!'이다. 


7.  통계와 데이터 수치는 분명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것이 절대적일 수 없다. 1,2,5,6 과 겹치는 이야기. 통계와 데이터 수치만으로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으며 리스크는 어디든 있고 불확실한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스토리텔링은 때때로 이것들(통계,데이터,수치)를 넘어선다. 


8.  새옹지마. 


9.  과유불급-적절한 규모와 적절한 속도가 안정된 성장을 돕는다.   


10. 적절한 고통이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발전을 원한다면 고통을 즐길 것. 


11.  성공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실패는 그 반대다.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실패에 더 만전을 기할 것. 


12.  사소한 것의 힘은 크다. 그런것들이 쌓여 거대한 성공이 되고 기적이 된다. 사소한 것에 더 정성을 쏟아 볼 것. 


13. 버텨라. 버티는 힘을 쌓아가는 것이 곧 성공이다.


14. 모든 것에 완벽할 수 없다. 원칙안에서 완벽하되 놓아 줄 것은 놓아줄 것. 


15.  대부분의 일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지름길을 유의하라. 그것은 보통 더 위험한 길일 수 있다. 


16.  경쟁이라는 것은 결국 버티는 자가 이기는 것. 작은 실패에 굴하지 않기.13과 겹치는 이야기   


17. 세상을 바꾸는 놀라운 것들을 발견하는 힘은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이 겸비되었을 때이다. 때론 분야가 다른 사소한 지식과 능력이 화학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케미스트리)  


18. 빛나는 성공을 이룬 이들도 평범한 인간이다. 내가 그들처럼 될 수 없을 이유는 그들이 생각보다 더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간과할 때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그들이 우리와 대단히 다른 삶을 살고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   


19. 인센티브는 힘이 세다. (여기서 인센티브를 보상이라고 이해해도 되려나)  


20. 백문이 불여일견, 불여일행  


21. 장기적 전략은 단기적 전략의 성공으로 가능하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한다. 그러면서 고집과 인내심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22. 복잡한 것이 그럴듯해 보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단순함에 답이 있다. 저탄고지 식이요법과 간헐적 단식, 그리고 무산소 유산소 운동을 배합하여 적절한 효과를 내기 위해 브로멜라인과 녹차의 카테킨이 도움이...됐고. 소식과 운동  


23. 나도 타인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진실. 인문학을 하는 이유이며 우리가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Cwas_7H5KUs



작가의 이전글 월간 참스 이야기 230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