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지 Jul 19. 2024

자신을 향한 가장 따뜻한 여정: 자기자비로 가는길 1편

책 읽고 실천한 이야기



나를 사랑한다는 것     




1. 어느 날의 깨달음  


어느 날, 책을 읽다가 문득 눈에 띈 문구가 있었다. 


세상에서 가장 큰 사랑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순간 나는 정말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쉽기도 하고     

동시에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는 것을 점점 더 느끼게 되었다.                

마치 자기를 사랑하는 일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모든 시작과 첫걸음은 나 자신으로부터 나온다.      

내가 중심을 제대로 잡고 있어야,      

내가 서 있는 세상도 바로잡힐 수 있다는 말을 떠올렸다.      

이 말은 내 마음 깊숙이 남아 있었다.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었다.        




       



2.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어려움               


하지만 우리 모두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을 것이다. 

     

거울을 바라볼 때, 때로는 자랑스럽고 사랑스러운 모습이 보이지만,      

때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모습이나 측은하게 여겨지는 모습도 보인다.      

마치 거울 속의 내가 다른 사람인 것처럼.     


그런 부분들을 마주할 때마다 나는 스스로에게 더 자비롭게 대하려고 노력한다.     

 나의 모든 면을 사랑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 과정을 통해 나는 조금씩 더 나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나의 성장과 치유에 중요한 첫걸음이다.      


내가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내가 선 세상이 더 밝고 아름다워질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나는 다시 한번 느낀다.      

자신을 사랑하는 일은 단순한 사랑을 넘어,      

이해와 자비로 나아가는 긴 여정이라는 것을.      

그리고 그 여정의 끝에서,      

나는 더욱 강하고 아름다운 나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3. 현재의 나를 돌보다               


나를 돌보고 사랑하는 일은 언제나 내게 큰 기쁨과 안정을 주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 속에 비치는 나를 바라볼 때마다,      

나는 나 자신에게 따뜻한 미소를 건네곤 했다.      


그러나 그 미소 뒤에 숨겨진 나의 안 좋은 면이나 단점들은 항상 나를 조금씩 신경쓰이게 했다.     

이러한 감정은 나를 둘러싼 세상이 얼마나 화려하고 아름다워 보이더라도,      

어딘가 마음 한켠이 텅 빈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내가 나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그 부분들을 자비로운 마음으로 대하고 싶다는 갈망이 점점 커져만 갔다.      

하지만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마치 끝없는 싸움처럼 느껴졌다.               



그러던 어느 날, 나는 깨달았다.

나의 안 좋은 면이나 단점들 역시 나의 일부라는 것을. 


그리고 나는 그 부분들을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결코 진정한 나를 사랑할 수 없다는 것을. 

이제 나는 현재를 살아가면서, 나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멈추지 않기로 했다. 

나의 단점들과 마주할 때마다, 나는 그것들을 나의 성장의 기회로 바라보기로 했다.          










4. 자기자비의 발견     



어떤 책을 읽게 되었는데 자기자비에 관한 내용이 눈에 들어와 꽂혔다. 

정신없이 바빴던 요즘, 그 문구가 나를 멈춰서게 했다. 

책에 관해 소개해본다           



책을 읽으며 책장을 넘기던 중, 자기자비에 대한 구절들이 마음을 흔들었다. 



그 말들은 마치 오래된 친구의 속삭임처럼, 내면 깊숙이 스며들었다. 

"유연함의 힘"에서 읽은 그 구절은, 자신을 향한 따뜻한 포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었다. 

다른 책 "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에서 마주한 또 다른 구절 역시, 

자기자비의 근본적 의미를 되새기게 했다.          



두 구절 모두, 실수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에게 관대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는 마치 험난한 여정 속에서 발견한 안식처와도 같았다. 

포근한 평안함이 저를 감싸 안았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책에서 나온 구절이 있다



" 괜찮아. 나니까 여기까지 온 거야. 잘하기 위한 과정이야.  

나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나에게 친절하지 않은 사람은 

남에게는 더 관대하지 못합니다. 

나 자신에게 먼저 ‘자기자비’를 실천해야 합니다. "     



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중에서          



자기자비는 성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 성장 욕구를 키워줍니다. 

진정성 있게 자신을 바라보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마음 용량을 넓혀줍니다. 

         


자기자비가 기반이 되어야 자존감이 싹틉니다. 

자기자비를 실천하는 사람은 가장 현실적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보살피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괜찮아, 애썼어, 조금만 더 힘내자."          



자기자비를 잘 실천하면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말이 좋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신기하기도 했다.     

스스로에게 정말 관대하면 좋은 점이 참 많겠구나 싶었다.                



                   














5. 또 다른 책에서 발견한 자기자비     


다른 책 ‘유연함의 힘 ’에서 나온 자기자비에 관한 또 다른 구절이 나왔습니다.          



“ 자신을 측은하게 여긴다.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친절과 공감을 베푸는 자세를 기르고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나를 해친다는 것을 인식하라.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바꿈으로써 자신에게 휴식을 줄 수 있다.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사람은 누구나 

이따금 잘못 판단하고 실수를 저지른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유연함의 힘 중에서     




이 구절들은 단순한 글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면서 마주칠 수많은 도전과 시련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었다. 


자기자비는 자신을 향한 가장 큰 선물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 구절들은, 삶의 여정에서 반드시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교훈으로 남게 되었다.     



또한 누구든 실수할 수 있고, 실패할 수 있고, 삶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잘못 판단할 수 있다. 

이 세상에 완전히 완벽한 사람은 없다. 모두가 그런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마음이 편안해질 것이다.               






6. 해결책: 나에게 더 자비로워지는 법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나 스스로에게 더욱 자비로워질 수 있을까 생각하게 된다.     


우리의 삶은 여정이며, 그 여정의 각 단계마다 나는 실수를 하고, 때로는 내 자신의 단점에 마주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고, 나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해준다. 


나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나의 실수와 단점까지도 따뜻하게 포용하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나의 모든 모습, 좋은 점과 나빴던 점, 강점과 약점을 모두 받아들이며 이해하는 것.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과정 속에서 나는 나 자신의 진정한 친구가 되어간다.

나는 내 모습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에 대한 깊은 사랑과 존중을 배운다.         





      






본문에 대한 노력한점과 통찰은 2편에서 계속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행복을 향한 선택:삶의 긍정적인 경험에 집중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