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찌히브리 Jan 11. 2024

무르고 단단한 은과 사람

무른 은을 단단하게 만드는 방법




  은은 두드리고 괴롭힐수록 단단해졌다. 금속 공예를 익히겠다고 배우러 다닌 때였다. 은이라는 금속은 손이 많이 갔다. 은 자체로는 성질이 물러서 7.5%만큼 다른 금속을 섞어주어야 했는데, 탄생한 92.5% 함량의 은은 불순물이 섞이고도 순은이라고 불리었다.

  순은 알갱이를 뜨거운 불로 녹이고, 액체가 된 그것을 굳기 전에 무거운 망치로 두드리면 널찍한 은판이 만들어졌다. 마치 옛날 드라마 주몽에서 배우 이계인님이 맡았던 대장장이 모팔모가 된 듯함을 느끼는 과정. 일명 담금질. 숨을 잠시 돌리면, 선생님은 담금질을 다시 하도록 시켰다. 반복해야 은이 단단해져 견고한 물건을 만든다는 이유였다. 시키는대로 나는 애써 만든 은판을 불에 녹여내고 다시 망치로 두드렸다. 또 녹이고, 두드렸다. 액체와 고체를 거듭할수록 은은 제 모양을 유지하려 했고 펼치는데 힘이 들었다. 은은 정말로 단단해지고 있었다.




불멍을 때리기 좋았다. 특히 초록불 생길 때.




 어떤 사람들은 은의 성질을 닮은 것 같다. 무언가로부터 쾅쾅 두드려지고 나면 한 층 단단해진다. 뜨거운 불에 힘 없이 녹았다가도 다시 굳으면서 제 모양 갖출 힘을 만든다. 무르고 연약한 100% 함량의 순'나'로 태어나, 자기와는 다른 사람, 가족, 친구와 섞여서 92.5% 함량의 나로 선다. 925순은처럼, 그래도 나는 나다.



  금속 공예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지면서 멀어졌다. 코로나 때문에 타 지역 공방까지 이동을 할 수 없는 시국이었다. 그래도 튼튼해지라고 은을 괴롭혔던 일은 이따금씩 생각난다. 상황이 나를 다른 모양으로 구부리려는 것 같을 때, 자기다움을 골몰하는 사람을 볼 때. 쉬이 말할 수는 없지만 무른 은도 두드리다 보면 단단해졌던 기억이 내겐 힘이 된다. 무릇 바로 서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일 거라는 안도, 다음에 또 두드리려 온다 해도 기꺼이 겪겠다는 객기 같은 용기. 이런 기억으로 간직하고 있다.




세공은 적성에 안 맞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네잎클로버 잘 찾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