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윈터 Jul 17. 2022

유한한 것은 아름다워서

사랑이 가끔은 노래와도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결국엔 유효 기간이 있음을 알면서도 듣고 있을 때만큼은 영원할 것 같은.


전주가 있고 본론이 있고 끝맺음이 있으며 가끔은 전주 없이 본론으로 바로 들어갈 때도 있고 또 어떤 건 전주와 본론만 존재한 채 흐지부지 끝나버리는 노래들도 있고.


귀에 듣기 좋은 노래가 있는가 하면 내 귀에는 영 아닌 것 같은 그런 노래들도 있고. 얼핏 듣기에도 돈을 참 많이 썼구나 하는 노래가 있는가 하면 개성이 도드라지는 그런 인디 음악들도 존재한다. 몇십 년 동안 반복해서 들어도 여전히 명곡인 노래가 있으면서도 몇 번 반복하지 않았는데 쉽게 질려버리는 노래들도 있다.


바보같게도 그 모든 노래들을 사랑했다. 들을 때마다 이 노래만큼은 절대 끝나지 않으리라 믿어도 보았다. 하지만 나의 노래들은 결국은 아무도 찾지 않는 싸구려 테잎들처럼 날이 갈수록 색이 바래갔고 나는 점점 빛을 잃어 가는 그 노래들을 꾸역꾸역 부둥켜안은 채 아니라고, 이 노래만큼은 변하지 않는 나만의 것이라고.. 테잎이 끊어져 노래가 더 이상 들리지 않을 때까지 고집을 피우는 것은 나의 장기이자 특기였다. 모든 노래는 반드시 끝이 있다는 것을 깨닫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통이 뒤따랐는가. 


그럼에도 유한한 것은 늘 아름다웠기에.

다시금 마음을 빼앗긴 날이면 지독하게 울어야 했다. 그래서 가끔은 눈물로 사랑을, 아니, 노래를 완성하는 날도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햇볕의 다정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