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다이어트
오늘은 특별한 날이어서 지나치게 많이 먹었다거나...
운동할 시간이 전혀 나질 않는다거나...
저녁시간이 되어야 몸이 좀 풀리는 것 같거나...
여러 이유로 인해, 밤 늦은 운동을 하시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그리고 질문도 자주 받습니다. 밤 늦은 시간이라도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가라는 내용입니다. 저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1. 너무 늦은 시간의 운동은 감량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너무 늦은 시간은 밤 9-10시 이후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시간의 운동은 오히려 우리 몸을 붓게 만들 수도 있어서, 특히 혈액 순환이 안 되는 분들은 다음날 아침까지도 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가 가시지 않고, 부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늦은 시간의 운동은 정신을 각성시켜서 잠들기 어렵게 하기도 합니다. '잠'은, 체중에 있어서도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면 패턴이 일정해지는 것, 잠드는 시간이 밤 12시를 넘기지 않는 것만으로도, 체중 감량이 쉬어지는 경우들을 적지 않게 봐왔습니다. 불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무너뜨리는 것뿐 아니라, 야간이나 새벽 시간에 자주 폭식을 불러오게 되니까요.
2. 밤 늦은 시간만 확보되는 사람들은 어찌해야 할까요?
가볍게 운동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뛰기보다는 빠르게 걷기, 가벼운 근력운동, 또는 격하지 않는 요가 등으로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소 격한 운동 후에는, 아무리 밤 시간이어도 식욕을 조절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만이 열량을 소모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평상시에 일상 활동량을 좀 더 늘리는 노력이나 식단을 좀 더 건강하게 바꾸는 노력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