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요요는 언제 시작될까?

영혼의 다이어트

요요는 언제 시작될까요? 보통, 6개월은 대부분 유지가 되는 편입니다. 물론, 일부는 3개월 이전부터 요요가 시작되기도 하지만요. 1년 이상 감량한 체중을 유지해야, 그제서야 요요가 오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엄격한 연구는 5년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어떤 약이나 치료법으로 요요를 오지 않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절대 "요요가 오지 않는다"라는 광고에 현혹되지 마십시요. 


지금까지 비만 환자들을 보면서, 요요에 관련된 요소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평소에 알고 있었던, 운동을 해서 빼야 한다, 먹을 것을 많이 줄이면 안 된다, 이런 것들보다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것은 습관화입니다. 이것이 80% 이상입니다.

그래서, 규칙적으로 먹어야 하며, 운동도 일정하게 해야 합니다. 습관화가 되면, 요요가 오지 않을 확률이 10배 이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히, 이는 장기적인 유지에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다음의 같은 방법들은 습관화가 어렵습니다.   

직장 일을 하면서는 도저히 지속할 수 없는 운동 계획 

방학 때만 할 수 있는 운동, 식사 계획

저녁을 장기간 굶는 방법, 대용식으로만 식사를 하는 방법


2. 두 번째는, 지방에서의 감량입니다.

보통 운동으로 빼야, 살이 다시 안 찐다고 하지요? 바로 지방에서 많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율도 올라 가구요. 특히, 이는 단기적인 요요를 막는데 중요합니다. 만약 과도한 식사 제한으로 근육량 손실을 가져온다면, 당장 요요가 오는 것은 물론이고, 기초 대사율 저하로 다시 살이 더 찌게 됩니다.   


3. 그리고, 많은 감량입니다. 

5kg을 뺀 사람보다는 10kg를 뺀 사람이 1년 체중 증가 비율이 훨씬 낮습니다. 꾸준히 감량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많은 연구 결과들이, 초기 감량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어쩌면 2번과 모순되지요? 처음엔 지방에서 많이 감량이 안되더라도, 식사량을 충분히 줄여서 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면 1번과 모순된다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줄여 먹더라도 하루 3끼 꼭 챙겨 먹으면서 조금씩 늘려가면 되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내 편 들어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