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부캐 Aug 09. 2022

Typeform, 지금 바로 고객 확보하기 (시작편)

고객을 확보하는 첫걸음은 정보를 요청하고 받는 것이지요.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리치부캐입니다.  이번 글은 Typeform 2탄으로 실전 편입니다. 이름도 익숙하지 않은 이 서비스를 굳이 안내를 하는 이유는 제가 써본 여러 서비스 중 단연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을 하는 서비스이기도 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Typeform에서 고객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입력 양식을 만드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Typeform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양식 자체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대로만 따라 하셔도 쉽게 고객 확보를 위한 입력 양식을 몇 분 이내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 Typeforme 링크를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따라오면 됩니다.




새로 Typeform 만들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양식을 생성을 하는 것입니다. 메인 화면인 대시보드로 들어가면 "+ Create typeform"이라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템플릿을 활용해서 typeform을 만들지 아니면 처음부터 새로 시작할지 선택을 하도록 합니다. Powerpoint나 MS Word에서 신규 문서를 생성할 때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템플릿을 골라도 좋습니다. 





typeform 신규 생성하기

아래 링크에서 Typeform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템플릿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입력 양식을 사용해보면 typeform이 무엇인지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는 "Start from scratch" 버튼으로 백지에서부터 신규 양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신규 typeform 양식 생성하기

처음에는 어떤 정보를 요청할 것인지 선택을 하도록 제시합니다. 저는 유저의 이메일만을 확보할 예정이니 "Email"만을 선택하겠습니다. 그 외에 다른 정보를 선택할수록 양식의 페이지가 늘어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Create my typeform" 버튼을 클릭하면 신규 양식이 생성이 됩니다.

신규 Typeform 생성 화면




에디터 화면은 Powerpoint 등의 프로그램의 형식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새로 시작을 하는데 어려움은 적습니다. 좌측에는 페이지(여기서는 질문지)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옵션들이 보입니다. 가운데에는 질문지 양식을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화면



따라서 양식을 만들고 수정하는 과정도 간단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영어로 쓰여 있는 부분을 한글로만 고쳐주면 대부분의 이슈는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질문 요소들이 있으면 왼쪽 위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상당히 많은 옵션들이 제시가 되어서 놀랄 수가 있습니다만, 그냥 필요한 내용만 찾아서 넣는다 생각하고 다 쓸 생각을 안 하면 맘이 편합니다.

다양한 질문 옵션들



시작페이지와 끝페이지를 추가하고 각각 환영과 감사의 글을 남겼습니다. 이 정도만 하면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양식이 완성되었습니다. 써보면 이 정도만 해도 됐다는 느낌이 듭니다. 

간단한 생성 버전




Typeform 디자인으로 전문가 페이지 만들기

파워포인트나 MS워드도 사실 콘텐츠가 되는 글만 입력하자고 하면 참 간단하고 편합니다. 그리고 Typeform의 경우 이 정도만 해도 상당히 프로그래밍 된듯한 느낌의 설문지를 생성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파워포인트나 MS워드도 마찬가지지만 디자인이 가미가 되면 금상첨화가 됩니다. 이제 에디터의 오른편에 있는 옵션을 건드려보려고 합니다.


파워포인트나 MS워드에 비해 가장 큰 위안이 되는 부분은 Typeform은 디자인의 선택사항이 상당히 적고, 이 적은 옵션만 건드려보면 충분하다는 점입니다. 파워포인트 전문가들이 엄청난 넘사벽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과는 큰 차이입니다. 그냥 한두 시간 만져보면 초중급자가 별 차이가 없어집니다.

오른쪽에 있는 Design 탭을 선택해서 Theme 옆의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Theme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파워포인트에 있는 그것과 같습니다. 모든 페이지들의 디자인을 일괄 변경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Design ->  Theme ->  My Theme



글자와 버튼 등의 텍스트를 바꾸어주면 디자인 요소가 좀 나아집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일은 Font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MS워드나 파워포인트에 익숙하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한글 폰트가 아닌 해외 폰트를 쓰면 2000년대 이전의 폰트로 제작된 느낌의 문서가 만들어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여기도 동일한데요. Typeform이 해외 서비스이다 보니 폰트는 한글 폰트로 꼭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음의 폰트 중 하나로 수정하면 대략적으로 만족하실 겁니다.  

Noto Sans KR

Nanum Gothic


배경과 디자인 추가


이제 오른쪽 위쪽에 있는 눈동자 미리 보기 버튼을 누르면 완성하기 전에 결과물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Publish 버튼을 누르면 실제로 해당 양식이 온라인에 배포가 됩니다. 한 시간 이내에 고객 정보 요청 사이트를 하나 구축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무료 버전은 10회만 입력이 된다는 크나큰 한계가 있기에, 실제로 동작이 제대로 되려면 유료버전을 사용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5453aba1e2fb417/17

https://brunch.co.kr/@5453aba1e2fb417/14

작가의 이전글 이제부터 전문가가 되려고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