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fastback style roof

by 유현태


2_png_201701121550252015.png?type=w1200




IMG_9601.jpg?type=w1200




패스트백 스타일 : fastback style roof

자동차의 본질은 이동성에있고, 사람들은 언제나 고성능 자동차에 열광해왔다. 물론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고성능보다는 편리성과 안전성등의 다른 요인들을 따져볼 수는 있지만, 고성능 스포츠카의 날렵한 디자인은 다수의 사람들을 매료시켰음에 틀림없다. 특히 MZ세대를 비롯한 젊은 사람들은 분명 역동적인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고, 이런 경향은 자동차의 대중화가 이루어진 시점부터 당연시 여겨져왔다.

그럼 젊은 사람들을 위한 스포츠카에 캐치프레이즈를 얻은 자동차가 있었다. 바로 포드의 '머스탱'이다. 머스탱은 머슬카의 스타일에 대중성을 더한 차량으로 저렴한 가격대와 준수한 성능, 무엇보다 세련되고 날렵한 디자인으로 큰 성공과 인기를 이끌어냈다.

머스탱이 4인승 레이아웃을 채택했다는 사실도 대중성의 근거이다. 하지만 머스탱의 옆모습은 전혀 4인승 자동차처럼 비춰지지 않는다. 완만하고 날렵한 C필러와 루프라인은 스포츠카에 가깝다. 핵심은 'fsatback' design이다. fastback이란 그린하우스를 구성하는 루프가 차체 후면부까지 곧바로 이어지는 형태를 뜻한다. 트렁크 Deck와 D필러가 전부 존재하지 않는다.

날렵하고 수려한 패스트백 디자인은 이후 대중적인 스포츠카에 대부분 적용되었다. 다만 패스트백 디자인의 경우에는 2열 헤드룸이나 C필러 섀시 강성 측면에서 다소 열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초기에는 명목상의 4인승 쿠페에만 적용되어왔다.

하지만 지금은 4도어 세단, 즉 5인승 차량에도 패스트백 스타일이 적용되는 시대에 이르렀다. 특히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브랜드의 D세그먼트 세단이나, 고급 스포츠 세단에서는 오히려 완전한 3박스 스타일보다 흔히 사용되기도 한다. 때에 따라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위해 트렁크에 테일게이트를 적용하는 차량들도 생겨났다.

FASTBACK은 사실 보기에만 좋은 디자인은 아니다. 분명 공기역학에도 이점이 있다. 유체의 흐름을 부드럽게 이끌어 자동차의 후면부에서 발생하는 WAKE영역을 축소시켜줄 것이다. 또한 차체 위아래의 유속차이를 이상적으로 이끌어낸다면 분명 차체의 고속 안정성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미리 언급했듯 원래는 2열의 거주성을 방해할수 있기 때문에 쿠페에 주로 사용되는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공학적 발전이나 디자인적 기교로 대중적인 차량에도 FASTBACK 스타일이 보편화되었다. 디자인하는 차량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FASTBACK 스타일을 잘 활용해본다면 좋은 기대효과가 있다. 하지만 스포티함을 나타내는 FASTBACK이라고 3박스 스타일보다 무조건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건 틀린 생각이라는 것에 주의해야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CAP FORWARD styl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