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문정 Jun 05. 2024

브런치로부터 카톡이 왔다!  그래 뭔가를 보여줘야겠다!

카톡으로 특정인 광고까지?보여줄게! 반복의 묘미를!

[대문사진] 영화 <LETTRES A JULIETTE> 한 장면


어제 6월 4일에 카톡 알람이 울렸다. 보통 무음으로 해 놓아서 지인들의 메시지도 한참 후에 확인하곤 하는데 마침 알람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브런치 스토리>카톡이 온 것이다.


클릭해 보니 <000 작가의 브런치북>, 길고 엄청난 광고문구였다. 아~ 왜 이러나? 대체 브런치 스토리와 이 작가는 무슨 돈독한 유대관계가 있길래 이토록 광고를 해주는지 묻고 싶었다.


계속 광고가 나오면 별로 관심 없어도 한번쯤은 클릭해보는 게 사람 심리다. 그걸 노리는 걸까? 이젠 브런치 홈화면이 아니라 개인 카톡으로까지 메시지를 보내서 특정인의 브런치북 광고를 하는 것인가?


부조리와 불합리!내가 왜 이런 광고까지 봐야 하나!밀려오는 짜증과 복합적인 분노로 정말 화가 많이 났다. 아예 런치를 떠나버릴까? 어떡하지! 


그럼에도 일단 마음을 가다듬고 잠시 생각해보기로 했다.



며칠 전에
브런치에 열심히 글 올리던
젊은 작가가 브런치에 작별 인사를 하고
조용히 떠났다.
 
그의 말이 의미심장하다.
 
더 이상 브런치에서
원고료나 댓가 없이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 않거니와
시간과 에너지를 쏟은 만큼
이곳에서는
휘드백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브런치에 쏟는 힘을 다른 곳에 부으면
훨씬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에
 
나는 공감한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생각해보니
...... .


나는 어제부터 브런치에 처음 들어 왔을 때 올렸던 <감동 가득한 사람이야기>를 약간 수정해서 재발행하기로 했다.


그동안 브런치에 관심도 없었고, 하는 방법도 잘 몰라서 한 두달 찾다가 여섯 달 넘게 외면하고, 또 그러기를 반복했는데 이제 좀  찬찬히 살펴 봐야 할 필요가 있겠다. 성실하고 좋은 분들이 많이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처음에 브런치를 시작했을 때, 브런치에서 나를 다음에 <브런치 추천작가>로 게시했었다. 내가 두 달 만에 브런치를 떠났으므로 추천게시물도 사라졌다. 당연하다. 서로 주고받는 상호 작용이 안 되면 그런 것이니 그러려니 생각한다.



아주 가끔 찾아 올리는 내 글에
라이킷을 해 주시고,
구독 해주신 고마운 분들께도
 감사드린다.


내가 댓글 허용 안하기를 하니까
아마도 나를 냉정한 사람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어떻게 보면
내가 너무 진한 감성이라
댓글에 대한 답글 조차 달 수 없는 것이라 여겨주시길 바란다.


 라이킷 해주시는 그 고마움이 내겐 열 줄 백 줄 남기는 댓글의 무게로 다가오니까!
거듭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오늘부터 나는 그동안 올린 글을 두 세 번씩 반복해서 올릴 생각이다. 브런치 홈화면 도돌이 광고처럼 단 한 분이라도 내 글을 읽고 뭔가를 느끼시고, 공감한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 라이킷이  개라도 좋다.


어차피 브런치는 브런치일뿐! 내가 글을 쓸 수 있는 공간,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괜찮은 시스템이니까. 나는 작가다. 출판사에서 책을 출간하면 되는 것이고, 브런치에서는 이렇게 워밍엎을 하면 되는 것이니까! 더이상 스트레스 받고 싶지 않다!





이전 10화 브런치 홈! 도돌이표 랭킹광고!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