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풀잎 Nov 02. 2023

비폭력 대화 수업- ‘느낌’

나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첫 번째 단계는

 '느낌'


나를 살펴주자.

그냥 지나가기 쉬운 바쁜 일상이지만

잠시 나를 살필 수 있는 공간을 내어주자.

내 몸이 어떤지, 나의 마음이 어떤지.

나를 보살펴 주고 사랑해 주자.

그 태도는 점점 퍼져 타인에게도 닿을 것이다.



내가 느꼈던 느낌의 경험들을 떠올려 보았다.

그 느낌들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소통했다.



*느낌과 생각*

우리는 느낌과 생각을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많다.

자칫 생각이 느낌이 되지 않도록

구분하는 연습을 해보자.


-내가 무시당한 느낌이야

-위협당한 느낌이야

-소외된 느낌이야

위의 예시들은 '느낌이야'라는 서술어를 달고 있지만, 생각에서 나온 말들이다.


오롯한 느낌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운해

-두려워

-외로워


생각이 떠올랐다면,

그때 나의 느낌은 어떤지 살펴보자.


다른 사람의 판단이나 의견을 들을 때도.

그 사람의 느낌은 어떠했을지에 초점을 맞춰 들어보자.



*편도체와 대뇌피질*

뇌의 영역에서, 편도체는 생존과 관련된 곳이다.

위협을 느끼면 바로 싸우거나 도망갈 준비를 하도록 반응이 일어난다.  

대뇌피질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곳이다. 충동을 조절하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내가 나의 감정을 인지하고

상태를 알아차리는 것만으로도

대뇌피질을 자극할 수 있다.


내가 나의 감정을 지속적으로 인식하고 알아봐 주면,

점차 조절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신경계의 자기조절 능력 향상은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 데 도움이 된다.



*과제

1. 하루 중 여유로운 시간에 알람을 맞추고,

    알람이 울리면 잠시 멈춰서 지금 어떤 느낌인지

    스스로에게 부드럽고 따뜻하게 물어본다.


2.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

     느낌에 주의를 두고 들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차크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