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비서 May 26. 2022

오늘이 제일 예뻐

“오늘이 제일 예뻐”

“와… 그런 말은 어디에서 배웠어?” 


뜨거운 공기로 숨이 턱턱 막히는 5월의 어느 날, 오랜만에 만난 동창 K는 여전히 못 말리겠다는 눈빛으로 나를 바라봤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입에 가져가려던 참이었다. 친구의 따가운 시선에도 나는 굴하지 않고 말을 이었다. 


“아니, 맞잖아. 5년 뒤에 보면 오늘이 제일 예쁠 거야.”


어쩌면 누군가는 오그라든다고 할 법한 이 말은 요즘 내가 미는 유행어 같은 건데, 사실은 스스로에게 하는 주문이자 두 살 터울의 동생 J에게 하는 말이다. 계기는 이러했다. 등산 후 카페에서 토스트를 먹던 J가 인스타그램을 보더니 한숨을 팍 쉬었다. “나 되게 예쁘게 입고 다녔었네? 지금은 살도 찌고 못 생겼어. 휴” 그 말에 J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쭉 내리면서 살펴보니, 검은색 트레이닝 복으로 위, 아래 깔 맞춤을 한 지금과는 무척 다른 모습이긴 했다. 생각해보니 전에도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미술관처럼 생긴 카페를 가자고 하니 “오늘은 꾸미고 갈 거야”라고 했다. 평소와 달리 새로 산 하늘색 줄무늬 블라우스를 입고 왔는데, 여러 겹의 프릴이 달린 화려한 옷이었다. 인스타 업로드를 위해 책을 들고 찍었는데 굉장히 행복해하면서도 살이 쪄서 옷 태가 나지 않는다고 우울해했다.  


J가 자신의 패션 스타일을 점검한 이유는 제주도 여행 때문이었다. 2박 3일의 제주도 여행에서 입을 주황색 라운드 티셔츠를 구매했는데 적합한 코디를 찾지 못했다는 점과 5kg나 불어버린 자신의 몸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은 탓이었다. 사실 주황색 라운드 티셔츠도 자기 스타일이 아니라 남편이 요즘은 왜 칙칙한 색만 입냐면서 골라준 색이라고 했다. 불만이 쌓이자 J는 자연스럽게 예전의 모습들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이 옷이 마음에 들었나 봐, 맨날 입었어.”

“숱 달린 옷도 입고… 나 화려한 거 엄청 좋아했네? 다 어디 갔지?” 


J는 초라한 몸뚱이에 갇혀 검은색 옷만 입는 현재보다는 인스타그램 피드 아래쪽에 꽁꽁 숨겨져 있는 화려했던 시절을 그리워하는 것 같았다. 덩달아 나도 예전 사진을 보며 추억에 빠졌다. 본인의 착장 사진을 주로 업로드하던 J와 달리 나는 그날 먹은 음식에 대한 기록이 많았다. 지금이나 예전이나 카페 가는 걸 좋아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어떻게 하면 주변의 배경과 예쁘게 담을 수 있는지 연구한 흔적들이 가득했다. 동시에 내가 왜 음식 사진을 주로 찍게 됐는지 기억해냈다. 나도 내 몸이 싫었던 거다. 50kg 초반의 몸무게를 유지하다 일을 시작하고 잦은 야근으로 인해 10kg이 확 늘어났고, 전신사진을 찍느니 먹음직스러운 음식 사진을 찍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원색 계열, 호피, 뱀피 무늬를 좋아하던 내가 어느 순간부터 무채색의 옷을 즐겨 입게 된 것도 그 이유였다. 물론 한 살 한 살 먹으면서 취향의 변화도 있었겠지만 살찐 내 모습은 마주하기 싫어서 외면했다. 오랜 시간 나도 모르게 나를 혐오하고 있었다. 


그렇게 10년의 기록을 꼼꼼하게 살펴본 나와 J는 당연한 사실 하나를 깨달았다. 살이 조금 쪘다고, 얼굴에 여드름이 났다고 못 생겼다고 스스로를 비난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금 이 순간조차도 굉장히 예뻐 보일 거란 사실 말이다. 젊다는 이유만으로 항상 예쁘다고 말해주는 어르신들처럼 나는 이 순간을 또 그리워할 거란 점을 말이다. 이 글을 쓰는 2022년 5월 26일 오후 4시 55분의 모습도 1년 후에는 클라우드에 <1년 전 오늘>이라는 제목으로 남겨질 것이고, 난 또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때 참 예뻤구나”  


갑자기 시간이 아까워졌다. 가장 예쁜 순간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는 걸 늦게 깨달아 버린 탓이다. 그래서 나는 J를 만날 때마다 얘기한다. 네 인생에서 오늘이 제일 예쁜 날이니까 오늘을 즐기고 마음껏 사랑해주라고. 지금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외면하면, 미래의 내가 또 후회할 게 분명하다고 말이다. 현재 나는 코로나로 인해 10kg가 더 불어나버렸다. 그럼에도 이제 못 생겼다는 말은 하지 않는다. 옷 태가 나지 않는다고 상처의 말을 하지 않는다. 대신 운동을 시작했고, 매일매일 나를 향해 말한다. 오늘도 건강해서 참 다행이라고, 오늘도 참 멋지다고. 그리고 이왕이면 전신사진을 찍으려고 노력한다. 언젠가 보게 될 오늘의 나를 담아두고 싶어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나는 불편한 사람일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