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ㅈㄷ Oct 24. 2021

1. 자아실현 따위는 개나 줘버려

2004년. 철이 없었다. 계산기도 두드려보지 않고 아무 준비도 없이 덜컥 미국으로 유학 왔다.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기대나 동경 따위는 없었지만, 그 당시 쉽게 얻을 수 있는 유학 정보는 미국이나 캐나다가 대부분이었다. 그중에서도 미국은 캐나다에 비해 학교 선택폭이 넓었고, 갓 결혼하여 짝꿍과 같이 유학을 해야 했던 나에게 두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킬 만한 곳은 미국밖에 없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야망 없는 인간인 나는 유학해서 대단한 무언가가 되겠다는 포부는 애당초 없었다. 그저 이 공부를 통해 나란 존재가 세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 그리고 공부가 끝나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희망 정도 품고 있었다. 참으로 낭만적인 발상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낭만은 필연 개고생으로 귀결되기 마련이라는 것을 그때는 몰랐다.


석사과정 1년을 지나면서 나의 낭만도 사그라들었다. 미국 생활도 잘 적응하고 있었고 공부도 무리 없이 잘 해나고 있었는데, 어느 날엔가 이 공부로는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기도 힘들뿐더러, 나 자신을 괜찮은 인간으로 바꾸기도 힘들다는 회의감이 몰려왔다. 그러던 차에 룸메이트는 타주로 박사과정에 들어가게 되었고, 나는 배우자와 떨어져 롱디를 하고 싶지 않다는 좋은 핑계를 대며 공부를 접고 함께 떠나버렸다. 그리고 그 이후, 험난하고도 무료하기 짝이 없는 유학생 배우자로서의 삶, 취업도 할 수 없고 공부도 할 수 없는 이른바 시체 비자 소유자로 10년을 넘게 살아갔다.


흙수저들이 대책도, 겁도 없이 유학을 왔기에 십 년이 넘는 유학생활 동안 차곡차곡 모은 것이라곤 카드빚과 뱃살, 그리고 유일하게 긍정적인 결과물인 아이들. 내 삶은 어디로 가는 걸까. 가정을 꾸리고 아이들을 키우며 소소한 행복을 느끼는 가운데서도 이따금씩 끝도 없이 밀려드는 불안감이 내 심장을 짓눌렀다. 이렇게 속절없이 흘러가는 시간 속에 내 삶은 흔적도 없이 증발해버리는 건 아닐까. 수년 동안 녹슬어 버린 머리로 대체 뭘 할 수 있을까.


불안과 고민 속에도 시간은 흘러 흘러 마침내 나의 룸메이트는 어엿한 직장인이 되었고, 드디어 우리에게도 미국 살이 십여 년 만에 이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노동을 할 수 있는 신분이 주어졌다. 나는 노동허가증이 나온 직후부터 직장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그동안 성실하게 모아 온 카드빚을 하루라도 빨리 털어내려면 돈을 벌어야 했으니까. 취업을 위해 백만 년 만에 이력서라는 걸 써본다. 이력서를 앞에 두고 나는 나의 사회 경제적 가치와 쓸모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나도 과연 돈이라는 걸 벌 수 있을까. 지금부터 뭘 해야 최소한의 밥벌이라도 할 수 있을까. 하지만 미국 학위도 없고 경력도 변변찮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대체 뭐가 있을까.


자아실현 따위는 사치스러운 목표일 뿐. ‘빚에 눌린 삶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려면 한 푼이라도 더 벌어야 한다’가 현재 나의 목표다. 여기저기 이력서를 내기 시작했다. 아무 데나 한 군데는 걸려라.


그러던 중, 우체국 임시직 모집광고를 보게 되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