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d Jan 25. 2023

무계획이 계획이다

도파민 중독자가 사는 방법

 2022년 3월부터 8월까지 호주 멜버른에서 워킹 홀리데이를 했다. 시간이 흐른 지금 그때 일어났던 모든 일, 느꼈던 모든 감정들을 한 발짝 떨어져서 기록하고 싶다. 내 인생에서 아마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직감이 들어서 일지도 모른다. 과거를 추억하는 행위가 의미 없다고 생각할 때도 있었다. 그렇지만 그것만으로 현재의 삶을 지탱할 수 있다면 괜찮지 않을까.      


 나는 무계획자가 되었다. 재수를 하던 시절에는 하루에 플래너를 3개나 썼다. 모든 게 내 계획 아래 흘러가야 하는 일종의 강박을 느꼈다. 휴학 이후에는 사람 자체의 성향이 바뀌었다. 어차피 모든 건 내 계획처럼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휴학 후의 나는 거의 충동이라는 마약에 중독된 것처럼 생각 없이 모든 것을 맞닥뜨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 무계획의 극치가 워킹홀리데이였다. 물론 휴학하고 한 학기는 워홀을 해야지 하는 막연한 생각은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하고 싶다고는 하는데 실천할 생각은 없는 그런 종류의 일이었다. 그런데 어쩌다 먼 나라 호주까지 가게 됐을까?     


 2022년 하면 잊지 못할 사건이 있다. 바로 보이스 피싱으로 70만 원을 잃은 것이다. 70만 원의 크기만큼 가슴이 뻥 뚫린 것 같아서 빨리 그만큼을 채워줘야 했다. 또 당시 한국을 향한 혐오가 극에 달한 상태였다. 보이스 피싱이 피상적 이유라면 당시 내가 놓인 상황에 느낀 염증이 주된 이유였다. 말했듯 당시 충동에 중독된 상황이었다. 한국에서는 뭘 해도 재미없고 뭔가 새로운 도파민이 필요했다. 워홀을 결심한 2월, 나는 바로 행동한다.     


 처음에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지원했다. 추운 걸 좋아하는 나에게는 딱 좋았다. (지금 생각하면 이상하지만 당시에는 계절만 고려했다) 캐나다는 선발제이기 때문에 뽑히지 않으면 가지 못한다. 당연히 선발이 바로 되지는 않는데 성격이 급한 나는 기다릴 수 없었다. 그때 마침 장기간의 락다운을 끝낸 호주 정부가 워홀 비자를 무료로 발급해 준다는 소식을 들었다. 고민에 빠졌다. 워홀을 결심했을 때 호주만은 가지 않겠다고 다짐했었다. 초등학생 때 시드니에 간 적이 있다. 관광으로 가서 만족했지 살기는 싫었다. 덥고 쾌활한 건 질색이었다. 그래도 원래라면 50만 원 가까이를 지불해야 하는데 공짜라는 것이 좋은 조건 같았다. 무엇보다 내가 캐나다 선발을 기다릴 만큼 인내심이 있지 않다는 걸 잘 알고 있었다. 나는 당장 호주 워홀을 신청한다.     


 호주는 역시 비자 발급이 빨랐다. 2월 18일 즈음 비자가 나왔다. 웃긴 건 비자가 나오고 17일 뒤인 3월 6일에 떠나는 비행기를 예약했다. 비자가 나오고서는 속전속결이었다. 속전속결이었던 이유는 내가 별로 계획하거나 실행한 게 없었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혼자 해외에 나가는 건데도 아무 생각도 계획도 없이 극한의 게으른 생활을 하고 있었다. 준비할 건 산더미인데 그냥 데드라인에 맞춰서 꾸역꾸역 실행했다. 호주에 가고 나서의 계획도 그냥 가이드라인만 있었지 사실상 없었다. 다만 출발 일주일 전 멜버른행 국내선 비행기 표를 샀다. 아무리 생각해도 시드니는 싫었다. 그러다가 찾아보니 문화와 예술이 발달했다는 멜버른이라는 도시를 알게 되었다. 날씨가 안 좋다는 것도 나의 선택에 한몫했다. 그렇게 출발 일주일 전 수많은 가능 세계 중 호주 중에서도 멜버른에 가는 가능 세계를 택했다.     


  과거에는 너무 고민만 하다가 하고 싶은 걸 놓치고 후회하는 날들이 정말 많았다. 워킹홀리데이를 계기로 생각하지 않고 행동부터 하는 사람이 된 것 같다. 한편으로는 결과론적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있었기 때문에 나의 무계획이 정당화되는 것 같다. 아무 계획 없이 워홀을 떠나면 높은 확률로 실패할 수 있다. 분명 워홀은 생각이 많을수록 진행하기 어려운 건 맞는 것 같지만 간단한 가이드라인 정도는 필요한 것 같다. (나처럼 위기를 은근히 즐기는 이상한 성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