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모르게 해당 게시물을 클릭하셨나요?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문장을 후킹 문구 또는 후킹 메시지라고 부르는데, 해당 콘텐츠는 반대 심리를 활용하여 오히려 콘텐츠를 보지 말라고 강조하여 호기심과 반향심을 자극하는 형태의 후킹 전략의 일부입니다.
아무리 콘텐츠가 좋아도 고객들에게 도달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에서 고객에게 콘텐츠를 도달되게 만드는 초기 단계인 인지 단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 지점에서 후킹 포인트가 필요하며 시선과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의도한 대상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도달하게 만드는 장치가 됩니다.
우선 기술적인 이론은 잠시 접어두고, 제가 실제로 리서치 하거나 유튜브를 볼 때 무의식적으로 관심 및 흥미를 가지게 되거나 클릭하게 만드는 요소들을 정리한 목록들이 있어 금일 스타트업풀 위키에도 정리하여 업로드 하게 되어 공유 드립니다.
정리해보니 10개의 카테고리에 걸쳐 약 300여 개의 후킹 예시 문장이 포함되어 있더라구요.
10가지 카테고리는 숫자 언급하기, 권위있는 인물 언급하기, 극단적인 단어 선택, 구체적인 방안 제시하기, 의문점 제기하기, 소속감 및 베타성 부여하기, 무의식적인 답변 유도하기, 문턱 낮추기, 전문가의 조언 공유하기, 의외의 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후킹 문구에 대한 위키 링크는 하단에 남겨둘 예정이니 필요한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iki.startupful.io/w/%ED%9B%84%ED%82%B9_%EB%AC%B8%EA%B5%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