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no의 Zendesk 이야기 May 19. 2024

[Zendesk 고도화] 리퀴드 마크업 활용하기 #5

#5 리퀴드 마크업(Liquid markup)의 필터 Vol. 1

지난 시간에 리퀴드 마크업의 구성 요소를 이야기하면서 객체 / 태그 / 필터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객체와 필터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면서 새로운 내용을 조금 더해볼게요.




이전 시간에 이야기한 것과 같이 젠데스크에서 리퀴드 마크업을 사용할 때 객체는 자리표시자와 같은 의미입니다.  


그럼 필터는 무엇일까요?


자리 표시자의 내용을 일정한 형식으로 변경해서 표시하도록 하는 명령이 필터에 해당합니다.


필터는 엑셀에서 함수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조금 쉬울 수도 있기 때문에 엑셀로 잠시 예를 들어볼게요.


B3 셀에 들어 있는 영어 문자를 똑같이 C3 셀에 입력해야 하는데 영어 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바꾸고 입력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우리는 엑셀 함수를 사용합니다.


C3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모든 문자가 대문자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엑셀에서 UPPER이라는 함수가 영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변경하라는 명령을 주었고, 명령에 따라 값이 표시되었습니다. 



리퀴드 마크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요.


상황을 하나 가정해 보겠습니다.


상담사들이 고객과 통화할 때 고객명을 적어야 하는데, 빠르게 상담을 진행하다 보니 고객 이름을 소문자로 적을 때도 있고, 대문자로 적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는 반드시 고객 이름을 대문자로 발송해야 합니다.

위 경우에 우리가 배운 자리 표시자를 활용하면 어떻게 매크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매크로 설정 창으로 이동해서 이전 시간에 만든 테스트 매크로에 내용을 입력해 보죠.

위와 같이 입력하면 고객 이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티켓에 매크로를 한번 적용해 볼까요?

#1에 입력된 고객 이름은 소문자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2의 매크로 입력기를 통해 방금 저장한 매크로를 실행해 볼까요?

#3의 결과를 보니 고객의 이름을 가져오기는 했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고객에게 메일을 보낼 때는 반드시 고객 이름을 대문자로 표기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매크로는 필드에 입력된 값을 그대로 가져오다 보니 고객 이름을 소문자로 가지고 왔습니다.


결국 상담사가 손으로 지우고 다시 가져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엑셀에서 각 상황에 맞는 함수를 사용해야 하듯이 리퀴드 마크업에서도 각 상황에 맞는 필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상황을 정리해 볼까요?


필드에 입력된 값이 소문자든 대문자든 간에 무조건 대문자로 표시해야 한다.


위 상황에 어울리는 필터는 "upcase"입니다.


그럼 "upcase" 필터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지난 시간에 배운 것과 같이 필터는 자리표시자 뒤에  |  기호를 입력하고 나서 필터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jangzeno" | upcase }}


매크로 설정에 적용해 볼까요?


매크로 설정을 저장하고 티켓 창에 가서 결과를 확인해봅시다.


필드에 입력된 값은 소문자이지만, 댓글/설명 란에 입력된 고객 이름은 대문자로 바뀌어서 표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퀴드 마크업을 통해 자리표시자의 값을 바꾸어 표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리퀴드 마크업을 통해 필요한 내용을 추가적인 타이핑이나 수정 없이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은 고객 상담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아주 매력적인 장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Zendesk 고도화] 리퀴드 마크업 활용하기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