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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Zeno의 Zendesk 이야기 Jul 28. 2024

[Zendesk 고도화] API 활용하기  #3

#3 Zendesk  API를 통해 티켓 제어하기 - 환경설정

지난 시간에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젠데스크 API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API를 통해 젠데스크 외부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다고 이야기할 때 지난 시간에 테스트한 것은 단순히 젠데스크의 정보를 받아오는 것이었습니다. 


API를 통해 젠데스크 외부에서 티켓의 정보를 수정하려고 한다면, 즉 젠데스크로 정보를 보내려고 한다면 조금은 전문적인 설정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한 민감성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는 젠데스크 API를 보내기 위한 기본 환경 설정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외부에서 허용되지 않은 사람이 우리 회사의 젠데스크 도메인에 접속하여 티켓을 수정한다거나, 삭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젠데스크에서도 보안 설정이 가능하긴 하지만,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API과 관련한 사항을 조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사내 보안팀과 충분한 논의를 거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리 회사의 젠데스크 도메인에 인증받은 사람만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통해 접근이 어렵게 만들 수도 있고, 보다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관련한 사항들에 대해서 깊게 이야기하지는 않겠습니다.

우리한테 필요한 것은 젠데스크 API와 매크로, 자동화 등의 기능을 통해 젠데스크 업무 효율화를 만드는 것이니까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젠데스크 사용자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계정과 비밀번호를 통해 젠데스크 API를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첫 번째는 Support 역할 확인입니다.

관리 센터 > 사람 > 팀 > 팀원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Support 역할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Support 역할에 따라 API를 사용할 있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어드바이저의 경우 지난 시간에 한 것과 같이 티켓 정보를 불러올 수는 있지만, 티켓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티켓을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


티켓의 수정과 생성을 원활하게 하려면 Support 역할이 관리자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Support 역할이 관리자라는 가정하에 진행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는 비밀번호 액세스 허용입니다.

관리센터 > 앱 및 연동 서비스 > API > Zendesk API 항목에서 허용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비밀번호 액세스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외부에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항목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보안팀과 논의 후 사용으로 변경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 번째는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Base64 변환 처리입니다.

Web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때 ID와 비밀번호에 포함된 특수 문자 등을 제대로 보내고 받기 위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 과정은 Base64 인코딩을 도와주는 사이트들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계정을 예로 들어 Base64 인코딩 변환 처리를 해보겠습니다.


ID : zeno_agent@zenotech.com

PW : abcd1234!!@@


1. https://www.base64encode.org/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1 영역에 변환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1과 같이 젠데스크 계정과 비밀번호를 콜론(:)으로 연결하여 내용을 입력합니다. (젠데스크 계정:비밀번호)


3. #2 ENCOD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3 영역에 변환된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5. 변환된 텍스트를 잘 기록해 둡니다.



API를 활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환경 설정과 계정과 비밀번호 변경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API를 전송할 수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간단한 사용 방법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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