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호 Jan 05. 2022

삶은 커피 메뉴의 스펙트럼

요거트를 닮은 스물, 그리고 스물넷

 나는 오렌지주스와만 연고가 있었던 농촌의 고등학생이었기에, 커피가 빠지지 않는 대학생활이 신기했다. 달달한 한 잔의 음료에서는 이천 원 짜리 페트 음료에서는 느낄 수 없는 느낌이 났다. 스무 살의 나는 카페에 갈 때면 대부분 단 음료들을 시켰다. 아메리카노는 무슨 맛이에요? 그때 아메리카노는 내 선택지에는 없었다. 확실히.


 스물둘이 되며 직장 비슷한 곳에서 일을 할 때는, 식곤증을 이겨내기 위해 커피 종류를 마셨다. 그때 처음으로 카페모카를 접했다. 카페인이 든 것 중에서 제일 달았으며, 휘핑크림을 휘젓다 보면 오후도 금세 지나있었다.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형들이 이해되지 않은 것은 그때도 매한가지였다. 그러니 나의 선택지는 요거트 혹은 카페모카. 그래도 역시 단 음료였다.


 스물셋의 초입에는 바닐라라떼만을 마시는 사람을 만났다. 그는 무슨 커피를 마시겠냐고 묻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었다. 그의 선택은 항상 아바라였는데, 그를 따라 바닐라라떼를 시켜먹는 일이 아직까지도 습관으로 남아있다. 그를 매우 미워하게 되었으나, 내 선택지에는 덜 단, 조금만 단 커피도 추가되었다.


 이제는 산미 있는 원두커피를 찾아 헤매기도 한다. 커피 한 잔에 7천 원이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하지 않게 되기도 했다. 물론, 맛있기만 한다면. 아메리카노를 잘하는 집을 찾기 시작했다. 카페의 선정 기준은 원두의 종류가 되었고, 커피를 시키기 전에는 원두가 몇 가지나 있냐고 꼭 물어보기도 한다. 저 이제 아메리카노가 무슨 맛인지 알아요.


 나이와 커피 취향은 연관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삶은 커피 메뉴판의 스펙트럼. 살아간다는 일은 더 많은 커피를 마시게 되는 일이고, 아메리카노를 즐겨 마시게 되는 일 같다. 아메리카노보다 쓴 일이 더욱 많아지게 되어서일까, 카페인이 절실한 삶을 살기 때문임은 맞다. 요거트 스무디를 먹지 않은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아차, 나는 나도 모르는 새 씁쓸해졌나 보다.

작가의 이전글 생일 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