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의 두 번째 구성
이론적 배경 단계에서는 논문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과 실험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을 정리합니다.
이때,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의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서술하는 이론적 배경이 진짜 필요한 내용인지, 혹은 정작 중요하게 이야기할 내용에 누락은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논문을 작성하는 시점에 해당 연구와 관련된 이론은 연구자에게 너무 익숙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일수록, 해당 이론에 익숙하지 않은 대상에게 설명한다는 가정하에 이론을 논리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해당 이론에 조예가 깊을수록, 해당 주제와 이론으로부터 파생되는 다양한 지식을 서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논문에 서술한 내용이 정작 주제를 이해하는 데에는 불필요한 경우가 존재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해당 이론이 익숙하지 않은 대상도 주제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논문을 작성하는 동료들과 각자의 논문을 리뷰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전개에서 마찬가지로, 논문의 한 줄이 다음 한 줄과 유기적으로 이어지고, 최종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설득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을 서술하는 데에 있어, 독자가 논문을 읽으면서 연구자의 실험을 재현할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을 정리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소논문을 기준으로, 이론적 배경은 10 페이지 중 2.5-4 페이지 정도 분량이 적합합니다.
이론적 배경의 기본적인 전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2. 연구 방법 설정
3. 실험물 및 피험자 설정
본 포스팅은 전자책 - 선배가 알려주는 논문 작성의 흐름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