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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search Lab Jun 07. 2024

디자인으로 신뢰도 높이기

미적 사용성 효과(Aesthetic-Usability Effect)


신뢰도 높이기와 관련된 이론은 미적 사용성 효과입니다.


미적 사용성 효과(Aesthetic-Usability Effect)


미적 사용성 효과는 사용자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더 유용하고 기능적으로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미적이라는 의미에 대해 화려함이나 아름다움까지 생각해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적어도 완성도가 높아 보이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특히,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이터 시각화와 대시보드는 그 내부의 데이터 신뢰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데이터 엔지니어와 분석가가 데이터를 열심히 수집하고 전처리한 데이터를 겉모습 때문에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어야겠지만, 그것이 우리의 심리라는 것입니다.


만약 대시보드의 배열이 삐뚤어져 있고, 색상이 제각각이면, 사용자는 ‘아직 작업 중인 대시보드인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글들을 통해 여러 사례를 통해 설명한 디자인 이론들을 적용한다면, 비교적 더 읽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대시보드를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전자책 - 엑셀 데이터로 실습하는 Tableau 데이터 시각화와 디자인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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