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loom Apr 07. 2022

새벽은 어둡다

우리의 대화

"새벽에 깨서 울어본  있어요?"

.

"어.. 아니요, 울다가 잠든 적은 있는 것 같네요."

.

평소 조금 냉소적인 이미지였던 그 사람이 옅은 웃음을 띄며 물었다.

-

"새벽에 깨면 음.. 2~3시는 새벽이라고 하는거 맞죠?

그때쯤 깨면 어두워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안 보여요."

.

"그렇겠죠. 그러니까 밤이라고 하고 새벽이라고 부르겠죠." .

"더듬더듬 주변을 짚어보면 베개가 젖어있어요.

땀 때문인지 눈물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악몽을 꿔서 그랬던거 같애요.

근데 꿈이란게 그렇잖아요. 금새 잊혀져요.

기억나지도 않는 슬픈 꿈이 나를 슬프게 한거죠."

.

"그러면 일어나서 울으신게 아니라 울음 때문에 깨신거네요."

-

"그것도 맞는 말이네요.

그런데 그 이후로 울었으니까 첫 질문도 맞는 말이긴 해요."

.

"음.. 혹시 왜 울으셨는지 물어봐도 괜찮은가요?

악몽 때문인가요?"

.

"슬펐어요."

.

"뭐가요? 평소에 감정 잘 안 드러내셔서 자꾸 물어보네요.

언짢으시면 말해주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죄송하네요."

-

"괜찮아요, 제가 말 꺼낸거니까.

감정 안 드러낸다는건 오해에요. 낯을 좀 많이 가려서요."

.

짧은 정적 후에 그녀는 침을 한번 삼킨 후 말을 이어갔다.

.

"아까 새벽에는 어둡다고 했잖아요.

눈을 떴는데도 어둡고,

눈을 다시 감아도 어두워요.

주변을 둘러봐도 어둡죠.

그 어둠 속에 나 혼자 있는거에요.

위로해 줄 사람은 커녕 왜 그러냐고 물어볼 사람조차 없이

어둠 속에, 나 홀로, 울었던게

너무 슬펐어요."

.

"... 그랬구나.

그런 적은 없지만 이해할 수는 있을 거 같아요.

어두운 건 당연히 무섭고,

혼자인 건 외로우니까요.

그래도 요즘 혼자 사는 사람도 많아지니까

무섭고 외로운 사람도 점점 늘어날 거고,

그런 사람이 있을 수도 있죠.

전혀 이상하지 않아요."

-

"고마워요. 근데 괜찮아요.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나는 평범...하다고 하긴 좀 그렇지만

있을 수 있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혼자가 아닌 사람들이 특별하거나

잘난 상황인 것도 아니죠.

모두가 평범한 자신만의 밤이 있는거죠."

.

"맞아요. 제가 위로랍시고 괜한 말을 했네요."

.

"근데 거기서 한번 더 울었어요."

.

"어.. 대화 흐름상 한번 더 물어봐도 괜찮겠죠?

-

"나는 잘나지 않았죠, 혼자가 아닌 사람들도 잘나지 않았고요.

그런데 그 때, 너무 부러웠어요.

누군가는 숨을 헐떡이며 일어나기만 해도

걱정해주는 사람이 있을텐데,

나는 소리지르며 깨어나고, 엉엉 울부짖어도

누구도 나한테 말 한마디 걸지 않으니까

그러면 안되는데 너무 부러웠어요.

그래서 울어줬어요.

아무도 내 걱정 안 해주니까,

잘난 것도 아닌 평범한 것들을 부러워하니까

내가 나를 위해 눈물 다시 흘려줬어요.

그날 밤 어둠속에는 나만 있었으니까"

작가의 이전글 사랑을 하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