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j Dec 18. 2021

XiaoIce 혹은 小冰 , 대화형 AI

가상의 친구 혹은 애인


Chatbot 微软小冰 | 사진 출처 : Baidu

  

  아시아 중국 본부 Microsoft, 그리고 인공지능 플랫폼 小冰 기업이 합작하여 함께 추진한 微软小冰은 중국의 유명한 챗봇이다. 하단의 이미지 속 귀여운 소녀는 小冰의 대표적인 3D 케릭터로, 챗봇 유저들과 함께 소통하며 일상을 나누고, 친구 혹은 연인으로서 사람들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고, 위로를 건넨다.


  18살의 미소녀는 가상의 이미지로서 챗봇을 통해 실제 사람들과 인공지능의 상호 교류를 실현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현재 출시된 9번째 버전인 小冰은 시를 쓰고, 가수로서 노래를 부르고, 화가 및 디자이너, MC로서 사회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200 여개의 대화 샘플을 훈련하여, 이전 세대보다 정확성을 높이고 다양하고 더욱 개인화된 대화를  수 있게 되었다.


XiaoIce, 小冰 | 사진 출처 : Baidu

  

  본래 小冰은 아시아에 위치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원들이 개인적으로 구성한 인공지능팀으로 현재의 XiaoIce를 개발하였다. 2013년 중국에 小冰 기업이 설립되었고, 해당 팀은 베이징, 쑤저우, 도쿄 등의 아시아 지역에 분포되어 있었다. 이후 2020년 7월을 기점으로 독자적인 운영을 선포하며 A등급에 해당하는 투자를 받게 되며 그 가치는 약 10억 달러에 달하게 된다.


  Microsoft 측에서는 이러한 신생 기업의 독자적인 투자 권익을 유지하며,  小冰의 기술 사용 및 개발, 연구 권한을 부여한다.  그러나 머지 않아 2020년 11월, 중국 본부의 마이크로소프트와 小冰 기업은 베이징에서 합작 관계를 선포하여 微软小冰(Microsoft XiaoIce)를 함께 출시하였다.



 해당 상품은 약 6억 명의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고, Wechat, 웨이보, QQ 음악 등과 같은 플랫폼에서도 활약 중이다. 화웨이, 샤오미, OPPO 등에서 출시된 하드웨어 기기에서도 微软小冰는 가상의 비서로서 호환이 가능하다.


  최근 微软小冰의 주요 플랫폼 "小冰岛"(XiaoIce Island)가 등장하면서, 유저들은 자신만의 섬에서 다양한 AI Beings를 만나 1:1 대화 혹은 단톡을 나누고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있다. 이러한  AI Beings는 인간의 창의력 및 창조 영역을 넘나들며, 화가로서 그림을 그리고 문예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저들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AI Beings를 선택하여 특정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필자의 체험판 - xiaoice 가상의 남자친구 ( 꽤 느끼하다 )

  微软小冰은 실제로 외국인 유저들에게도 중국어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상의 애인으로 다수의 유저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그러나 기술의 불확실성 및 상업 타겟이 중구난방적이라는 문제로 인해 아마존의 Alexa 또는 바이두의 인공지능 대화 능력에 비해 뒤쳐진다는 평가도 존재하니, 이것은 또한 그들이 풀어나가야 할 숙제일 것이다.

이전 09화 인공지능과 대화, Conversational AI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