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Jul 05. 2024

혹시 당신은 소셜미디어, SNS를 많이 사용하시나요?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여러분들은 하루에 소셜미디어, SNS(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 등)를 얼마나 이용하시나요? APA(미국심리학회)의 2024년 1월 아래의 글에서는 미국 청소년 37&가 하루에 5시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럴수가, 여러분들은 몇시간 나오시나요?

청소년들은 매일 거의 5시간을 소셜 미디어에 보냅니다. 정신 건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4, April 1). Teens are spending nearly 5 hours daily on social media. Here are the mental health outcomes. Monitor on Psychology, 55(3). https://www.apa.org/monitor/2024/04/teen-social-use-mental-health​

위의 결과는 미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유튜브와 인스타를 보다보면 시간이 금방 지나가 있는 경험을 쉽게 하셨을 것입니다. 저도 어느 날 유튜브와 인스타를 하다 시간을 보니... 처음에는 10분 정도 지나있었는데 어느새 45분 정도 지나있었습니다. 그래서 1시간까지만 채워야지 하고 더 봤다가 저도 모르게 1시간 30분을 보았고 그러다가 가물가물 잠이 와서 눈을 감았다 뜨고 또 보다보니 그 후로 1시간을 더 보고 계속 보다보니까 제가 보던 분야가 계속 나와서 또 보다가 몇시간을 본 경험이 있습니다. 어휴, 숨도 안 쉬고 제가 소셜미디어를 몇시간을 본 얘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 때 제 마음이 이랬습니다. 쉬지 않고 뭔가 우다다 본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물론 휴식을 취한 것도 있겠죠. 소셜미디어를 보면서 쉬는 것은 쉬는 것이 아니라는 매체나 전문가의 말들을 많이 듣지만 현실은 쉬면서 본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재미있는 것을 건강에 좋지 않으니 보지 말라고 하면 사실 실천으로 옮기기 어렵죠. 특히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봤던 분야를 계속 보여주는 것은 강력한 행동유지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왕 그렇게 볼 것이면 지금보다는 건강하게 이용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공유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경우: Mitch Prinstein 박사와의 질의응답>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위의 글에서 인상깊은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셜미디어는 현실 세계를 반영하는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소셜미디어에 나오는 세계가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으신가요? 전혀 반영하지 않는 것이니 아예 믿지 말고 영향을 받지 말라고 한다면 이 또한 실천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일부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하여 반영한다고 여겨주세요. 자신도 모르게 현실을 반영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자신과 소셜미디어에서 보여주는 모습을 아주 쉽게 비교하게 됩니다. 비교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에 나오는 모습이 기준이 되어 버리면 현실의 내 모습을 스스로 가치있고 아름답게 여기기는 아주 어려워집니다.

2. 좋아요는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기분이 좋죠. 그러나 그 좋아요가 자신의 인기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여긴다면 좋아요의 수에 따라 그 날의 기분이 왔다갔다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좋아요가 하나도 없는 게시물이라도 내가 만든 게시물이니까 하하하! 나는 이 자체로 의미있어! 라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도 아닙니다. 저도 좋아요 받으니까 기분 좋던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좋아요에 따라 그 날의 기분이 왔다갔다 하고 좋아요를 많이 받는 것이 유일한 목표가 되는 것이 참 별로라는 것입니다. 나를 기록하는 것만으로 소셜미디어의 기능을 제한하는 어찌보면 이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나라는 주체가 중심을 가지고 즐겁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했으면 하는 것입니다.

전문에는 더 의미있는 이야기가 써 있으니 꼭 한 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3, May 9). How much is too much social media use: A Q&A with Mitch Prinstein, PhD. https://www.apa.org/topics/social-media-internet/social-media-literacy-teens​

매거진의 이전글 ‘완전무결’이라는 환상 :실패가 예정되어 있는 완벽주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