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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식노동자 Dec 18. 2023

배송 자동화를 이끌고 있는 월마트

그리고, 두려움에 떨고 있는 월마트 직원들!


월마트의 Alphabot을 들어보셨나요?


Alphabot은 풀필먼트센터(Market Fullfillment Center)에서 주문의 95%를 12분 이내에 픽업할 수 있으며 물류센터 및 배송 자동화의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월마트는 아마존, 타깃과의 경쟁을 이기기 위해 드론 배송과 자동화 풀필먼트 센터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2025년까지 전체 물류센터 운영의 65%를 자동화할 예정입니다.


월마트가 물류센터와 배송을 자동화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풀필먼트센터와 달리 월마트의 마켓풀필먼트센터(MFC)는 월마트 기존 매장과 연결되어 있으며 규모도 매우 작습니다.


월마트의 마켓풀필먼트센터는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6,000~8,000개의 상품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Alphabot은 슈퍼센터에서 물건을 보고 주문하는 고객과 온라인에서 판매될 재고 상품을 분리합니다. 최소의 비용(전기세)으로 하루 종일 일하는 Alphabot은 고객의 온라인 주문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최적화된 재고 관리를 합니다. 월마트의 풀필먼트센터에서는 약 175개의 Alphabot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찾기 위해 상하좌우, 수직으로 이동합니다. 상품을 이동시킨 후 빈 상자를 회수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Alphabot이 고객 주문을 반영하여 1차로 분류한 것을 바탕으로 자동화 시스템은 3가지 방식으로 상품을 분류합니다.


1) 고객이 직접 찾아가는 상품

2) 월마트 배송 기사가 배송하는 상품

3) 드론이 배송하는 상품


월마트는 미국 전역에 4,6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3가지의 배송 옵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전체 인구의 90%가 월마트 매장의 16km 반경에 위치하기 때문에 신속한 배송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월마트의 4,000개 매장과 풀필먼트센터는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인 타깃(Target)은 월마트와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기존 매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나 타깃(Target)은 기존 매장과는 별개로 대규모 투자를 하여 물류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매장은 오프라인 쇼핑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풀필먼트센터를 기존 매장에 통합하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입니다. 특히, 풀필먼트가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의 쇼핑 경험을 방해할 경우 매출에 즉각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월마트는 기존 매장과 연계한 풀필먼트센터 외에도 대규모 차세대 풀필먼트센터라고 불리는 5개 물류센터에 대규모 시설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풀필먼트센터의 연면적은 약 5만 평 규모이며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가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판매에서 전자 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18% 수준까지 상승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상승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아마존은 크게 성장하여 현재 미국에서 코스트코를 넘어 2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월마트는 현재 미국 리테일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지만 아마존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자동화된 풀필먼트센터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 침투하여 시장 지배력을 공고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류비용, 배송비, 반품비 등이 소요되는 전자상거래는 사업자한테 수익성이 높지 않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낮은 수익성을 보완하기 위해 월마트는 아마존과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월마트+라는 회원권을 연간 98달러(약 12만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멤버십 가격(연간 6만원)을 고려하도 다소 비싸 보이지만 미국의 물가와 배송비를 고려하면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월마트의 풀필먼트센터 자동화와 플러스 멤버십 등의 전략으로 볼 때 월마트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하지만, 월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한테는 월마트의 자동화 전략이 반갑지 않습니다.


미국 최대의 민간 고용주, 월마트의 자동화 전략

월마트는 미국 최대의 민간 고용주입니다. 월마트의 자동화가 미국 노동자에게 주는 타격은 작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월마트가 본격적으로 자동화를 시작하면 월마트에서 일하는 수많은 노동자의 직업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월마트 노동자는 자동화 기술로 인해 자신의 직업이 대체되고 사라질 것이 두렵다고 말합니다.


월마트 경영진은 구조조정 및 인력 축소는 없다고 발표했지만 자동화 기술이 인력을 대체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다수의 월마트 노동자는 자동화 기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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