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기아의 브랜드 리빌딩

기아가 로고를 바꾼 이유와 전기차

by 지식노동자

2021년 미국에서는 KN Car를 찾는 검색이 급증했습니다.

한 달에 3만 명 이상의 사람이 구글에서 KN car를 검색한다는 기사

하지만, KN이라는 자동차는 없습니다.


한 달에 적어도 3만 명이 'KN car'를 검색한다.

많은 미국인이 변경된 기아의 로고를 잘못 읽어서 KN Car 검색어가 급증한 것입니다.


기아는 2021년 리브랜딩을 단행했습니다.

사명: 기아자동차 -> 기아

로고: 붉은색 타원형 -> 검은색 타이포그래피


새 로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로고에서 타원을 삭제했으며 KIA 알파벳 형태는 유지했습니다. 해외에서는 기아차가 아닌 신규 브랜드로 오해받을 정도로 파격적인 변화를 선택했습니다.


로고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담은 자산입니다. 그동안 힘들게 쌓아온 브랜드의 결정체인 로고를 왜 변경했을까요?


기아는 새로운 경쟁 구도를 만들기 위해 리브랜딩을 단행했습니다. 기아는 더 이상 혼다, 도요타, 포드, GM과 경쟁하길 원하지 않습니다. 기아는 Tesla와 경쟁하길 원합니다.


리브랜딩을 통해 기아는 그동안의 가성비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급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기아자동차는 1944년 12월 11일 설립되었습니다. 약 80년 동안 기아차는 6번 로고를 변경했습니다.

기아차 로고 변천사. 맨 위 왼쪽부터 1~3기, 중간 4~6기, 맨 밑은 신규 로고

과거 기아자동차의 핵심 경쟁력은 자동차 제조 기술이었습니다.


1994년 기아자동차가 미국에 진출하면서부터 브랜드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고 이때 로고를 변경했습니다. 이때부터 기아자동차는 가격 대비 성능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가성비 이미지는 로고와 함께 소비자에게 각인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미국에서 신뢰할 수 있는 10대의 생애 첫 자동차로 강하게 인식되었으며, 기아 자동차의 강점은 가성비로 인식되었습니다.

소비자 인식은 가성비에 머물러있었지만, 실제로 기아차의 성능은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근본적인 성능뿐 아니라, 자동차 디자인 및 제품 디자인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세련된 기아차 외관에 어울리지 않는 촌스러운 로고는 다소 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세련된 외관에 비해 다소 촌스러운 기아 로고


2021년 기아는 드디어 로고를 변경했습니다.

기업의 로고에는 크게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형태

색상

내용


기아는 새로운 로고는 '균형·리듬·상승'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철학을 반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아가 발표한 로고는 형태, 색상, 내용이 모두 변경되었습니다. 형태에 있어서 기아차는 기존의 타원을 삭제했습니다.


색상은 기존의 빨간색에서 검은색으로 변경했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미드나이트 블랙과 폴라 화이트로 로고 색상을 정했습니다. 내용은 전기차와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 강화입니다. 영문명 KIA를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단순화했으며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경험을 끊임없이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리브랜딩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됩니다. 그러나, 기아는 1년 만에 엄청난 속도로 모든 것을 변경했습니다. 딜러십, 로고, 웹사이트, 광고 등 모든 미디어를 활용하여 빠른 속도로 리브랜딩을 진행했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대리점과 같았던 딜러십은 열린 공간의 리테일 숍과 같이 변경했으며, 새로운 로고에 맞는 미래 지향적인 광고 캠페인도 병행했습니다.


기아의 리브랜딩 성과와 소비자 인식 변화?

2021년 1월 리브랜딩 후 기아는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기아의 2021년 수익은 급증했으며 2022년 기아차는 EV6를 출시했습니다. EV6는 기아의 최초의 전기차 모델입니다.

기아의 목표는 2027년까지 14개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는 것이며, 2030년까지 120만 대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기아의 미래?

미국에서 2022년 8월에 통과한 물가상승감소법(Inflation Reduction Act)은 기아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전기차에 주는 세금 공제 7,500달러를 받기 위해서는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제조해야 합니다.

Inflation Reduction Act을 사인하는 바이든 대통령

기아는 미국에서 일반 차량을 제조하는 공장을 가지고 있으나, 전기차는 현재 한국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기아의 자매 회사인 현대자동차는 2025년 전기차와 배터리 공장을 미국 조지아에 개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은 크게 하락하게 됩니다.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차에 있기 때문에 모든 경쟁자가 전기차 개발과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쟁은 향후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기아의 저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의 패권을 가져오길 기대하겠습니다.



keyword
이전 07화'청년도약계좌'과 포퓰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