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 사항이 늘어나요!
“보험은 직접 관리하세요!
보험 앱 굿리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굿리치입니다!
공식 브런치 채널을 통해 고객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보험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굿리치와 함께 보험을 내 손안에서 편리하게 관리해 보세요.
병이 있는 사람도 가입할 수 있는 ‘유병자보험’ 아시나요? 이 유병자보험의 고지 사항과 관련한 내용이, 2024년 4월부터 바뀐다고 합니다. 가입 계획이 있는 분들은 꼼꼼히 확인해 두세요!
유병자보험은 만성질환으로 치료받고 있거나, 과거 병력 기록이 있는 사람, 또는 고령자인 보험 소비자라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상대적으로 가입 심사 절차나 서류가 간소화된 편이라서 간편(심사)보험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병이 있는 소비자의 가입 요건이 완화되는 대신에, 일반 보험에 비해 보장범위가 좁고 보험료가 더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병자보험 상품은 3개월 이내의 질병 진단, 의심 소견은 고지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병을 진단받거나 발병 의심이 있는 환자들이라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입원, 수술, 추가 검사 등의 내용은 고지하게 되어 있죠.
현행
최근 3개월 이내, 의사로부터 진찰이나 검사 등을 통해 다음의 의료를 받았는지?
❌고지하지 않아요
✔질병 진단이나 의심 소견
⭕고지해야 해요
✔입원이 필요하다는 소견
✔수술이 필요하다는 소견
✔추가 검사(재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
※ 유병자보험(간편심사보험)은 가입자의 병력, 질환 상황 등에 따라서 가입 여부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언제나 가입 가능한 것은 아니니, 상품 가입 전에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앞으로 고지의무 사항이 더 늘어납니다. ‘3개월 이내 질병 진단, 의심 소견’도 필수로 고지해야 하거든요.
그냥 보면 소비자에게 불리하기만 한 개정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간혹 유병자보험에 대해 잘못 알고서 가입한 뒤, 보험료만 납부하고 정작 보험금을 받아야 할 때 그 ‘유병’을 이유로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실질적으로 보상받기 어려운 상황의 소비자(즉, 보험에 가입할 수 없는 소비자)가 무작정 유병자보험에 가입해 피해를 입지 않을 수 미리 방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월부터 유병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3개월 이내의 질병 진단, 의심 소견’이 있다면 보험사에 꼭! 미리 알려 주세요.
⭕2024년 4월부터 꼭 고지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의사로부터 진찰이나 검사 등을 통해 다음의 의료를 받았는지?
✔입원이 필요하다는 소견
✔수술이 필요하다는 소견
✔추가 검사(재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
✔질병 의심 소견
✔질병 확정 진단
※ 보험사와 상품마다 최종 변경 시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 가입 전 안내와 약관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보험 상품도 둘러보고 결정하세요.
보험도 상황에 맞게 잘 가입하려면, 다양하게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굿리치 상품 메뉴에서 여러 가지 보험 상품을 둘러보세요. 꼼꼼히 비교하고, 고민해서 꼭 맞는 보험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 보험 상품 둘러보기 보험 앱 굿리치 사용방법 05. [상품]
굿리치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앱으로 방문해 주세요.
굿리치 앱 바로가기 ▶iOS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바로가기
1. 굿리치㈜ (GoodRich Co., Ltd.) (등록번호 제 2006038313호)
2.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3.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리치-준법-2024-0328-0591-광고 (2024-03-28 ~ 2025-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