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리치 May 16. 2024

자녀를 위한 보험, 딱 하나만 제대로!


“보험은 직접 관리하세요! 
보험 앱 굿리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굿리치입니다!

공식 브런치 채널을 통해 고객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보험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굿리치와 함께 보험을 내 손안에서 편리하게 관리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굿리치 고객 여러분의 더 나은 보험 선택을 위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품 정보와 상세 조건 등은 상품마다 모두 다르니, 사전에 약관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 보험만큼이나 중요한 우리 가족의 보험! 특히 자녀의 보험이라면 더욱 신중해집니다. 빠르게는 엄마 뱃속에서부터 시작해, 오롯이 혼자 서는 성인이 될 때까지 끄떡없을 보험을 골라야 하니까요.



태아 때부터 시작하는 어린이보험


어린이보험은 자녀의 질병이나 상해 사고를 보장받는 보장성 보험이에요.


흔히 태아보험이라고도 합니다. 엄마 뱃속 태아 시절부터 가입할 수 있거든요. 상품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연령에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자녀 나이 0세에서 15세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보험료 납입 기간과 보장을 받는 만기 기간은 일반 보험처럼 20년 납/30년 만기 등으로 가입할 때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보험은 상품에 따라 감액 기간이나 면책 기간이 없어서 보험에 가입하는 즉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주요 장점이에요.

 

태아/어린이보험 요약하면!

✔0~15세의 태아 및 어린이가 대상인 보험

✔자녀의 질병/상해 등의 의료비를 주로 보장받는 보장성 보험 (저축성 보험❌)

✔감액 또는 면책 기간이 없음 (상품마다 상이)


※상품에 따라 가입 조건 상이하며, 가입 전 약관 및 안내 확인 필수


참고로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을 추가한 보험을 의미하며, 출생한 이후부터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엄마 뱃속에서부터
세상으로 나온 후의 위험까지


태아/어린이보험으로 어떤 위험에 대비할 수 있고, 어떤 보장들을 받을 수 있을까요? 자녀가 성장하는 시점마다 위험에 대비하는 보장 포인트를 참고하세요.


✔대비 포인트 1. 태아일 때 생긴 선천적인 문제

태아가 무탈하고 건강하게 태어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은 없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운 증후군이나 신체 기형 같은 선천적인 이상 징후들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죠. 태아보험 특약으로 이런 증상에 대한 진단 및 수술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태아 특약을 챙기려면, 임신 22주가 지나기 전에 가입해야 합니다. 22주가 지나면 검사에서 이상 징후들이 발견되기 때문에 특약 가입이 불가능해요.


✔대비 포인트 2. 태어나며 생길 수 있는 문제

선천적인 문제가 없이 태어나도 안심하기가 어렵습니다. 출생 과정에서 변수가 있을 수 있거든요. 태어난 자녀에게 저체중이나 조산으로 인한 미숙아 상태, 호흡기나 소화기 이상, 감염 등이 발생한다면 그 즉시 인큐베이터 치료나 긴급 수술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대비 포인트 3. 자라면서 발생하는 문제들

외부 환경과 생태계 변화 영향으로 날이 갈수록 새로 태어나는 아이들에게 환경적 질환이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질병들이 그렇습니다.

어린아이들이 꼭 거쳐가는 영유아 질병들도 있죠. 수두나 수족구는 물론이고, 아직 연약한 아이일 때 걸리기 쉬운 감염성 질환들도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대비 포인트 4. 임신 중인 엄마에게 생길 수 있는 문제

추가로 임신 중인 엄마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이나 임신고혈압, 임신성당뇨 등 임신 중에 생길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요. 특별약관을 추가하는 형태로 대비할 수 있고, 상품에 따라서 범위나 가능 여부는 다릅니다.



어리니까 유리한 어린이보험


✔가입 포인트 1. 보험료를 최대한 낮추려면 무해지형으로

애초에 어린이보험은 성인보험보다 보험료가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보험에 필수로 들어있는 사망 보장이 필수가 아니거든요. 질병이나 상해 위험률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요.

그럼에도 보험료 가성비를 더 좋게 하려면, 해지환급금이 없는 무해지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포인트 2. 암/심장/뇌혈관, 3대 질환 보장은 넉넉하게

어린이보험은 보장 범위가 넉넉한 편입니다. 암을 예로 들면, 성인보험 진단보험금이 최대 1억 원이라고 하면 어린이보험에선 1억 5천만 원까지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 만기를 80세로 설정한다면, 성인보험을 따로 드는 것보다 보험금 한도에서 유리할 수 있어요.


✔가입 포인트 3. 보험 하나로도 충분한 다양한 보장들

어린이보험은 수명이 긴 보험입니다. 보험 만기를 30세에서, 많게는 100세까지도 설정할 수 있거든요. 잘만 구성한다면 보험 하나로도 자녀의 기본적인 인생 대비를 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 건강보험 경험생명표 이미지 6

· 각종 질병 수술비, 통원 및 입원 치료비 보장

· 활동이 많은 유아/청소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골절 및 응급실 치료에 대한 보장

· 미리 준비할 수 있는 3대 성인질환, 고혈압/당뇨/고지혈 보장


이 외에 눈여겨보면 좋을 특약은 바로, 일상생활배상책임 보장입니다. 자녀가 혈기왕성한 나이 대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 지 모릅니다. 타인과 타인의 재산에 얽힌 사고도 종종 발생하곤 하죠. 줄여서 일배책이라고 하는 이 보장으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입혀 보상해야 할 때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 특약은 주로 어린이보험/상해보험/주택화재보험 에서만 가입할 수 있고, 특약 보험료도 1~2천 원 선이기 때문에 추가해 두면 손해보다는 이득이 클 거예요.


반대로 시기에 맞게 정리해야 하는 특약도 있습니다. 응급실이나 입원 치료처럼 면역력이 아직 낮은 어릴 때 필수인 특약들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며 면역체계가 잡혀가면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적당한 때가 되면 잊지 말고 특약을 삭제해서 보험료 부담을 줄여 보세요.



가입 전에 장기 계획부터


어린이보험은 상품 특성만 본다면 유리한 점이 상당합니다. 다만, 빠르면 태아 때부터 시작하다 보니 장기간의 보험료 납입을 고려해 계획을 짜야 합니다. 아무리 보험료가 성인보험보다 낮다고 해도, 만기가 100세에 가까워질수록 보험료도 올라가니까요.


가능한 많은 상품과 여러 보장들을 비교해 보고, 심사숙고해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누가 뭐래도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녀의 앞날을 위해 고르는 보험이니까요!


※가입자마다 자세한 가입 조건과 상세 내용은 상품별 보험 약관 확인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보험의 일부 특약들은 상품마다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굿리치의 더 많은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앱으로 방문해 주세요.

굿리치 앱 바로가기 ▶iOS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바로가기




1. 굿리치㈜ (GoodRich Co., Ltd.) (등록번호 제 2006038313호)

2.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3.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리치-준법-2024-0516-0590-광고 (2024-05-16 ~ 2025-05-15)

작가의 이전글 암 진단과 관련한 해석이 명확해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