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은 직접 관리하세요!
보험 앱 굿리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굿리치입니다!
공식 브런치 채널을 통해 고객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보험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굿리치와 함께 보험을 내 손안에서 편리하게 관리해 보세요.
이 콘텐츠는 굿리치 고객 여러분의 더 나은 보험 선택을 위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품 정보와 상세 조건 등은 상품마다 모두 다르니, 사전에 약관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점점 나이 드시는 부모님, 앞으로를 어떻게 대비해 드려야 할까요? 직접적인 병원비 대책도 중요하지만, 이후의 치료 기간 대책을 마련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이미 질병이나 사고 관련한 보험 하나 정도는 준비해 두신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고령의 부모님들이라면 국가의 건강보험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임플란트부터, 예방 접종, 요양원 비용, 각종 병원 진료비 등을 일정 부분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오르는 물가와 의료 서비스 비용을 감당하기에 국가의 제도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간병 관련 비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코로나19를 지나며 간병 관련 비용도 크게 올랐거든요. 2023년 기준으로, 간병도우미 비용 지수가 전년 대비 11.7% 증가하면서 소비자물가 통계에 등장한 이래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단지 진료비에 대한 대비만으로는 부모님의 노년 대책을 세우기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질병에 대한 보험을 다 가입할 수는 없는 법! 똑똑이 보험 딱 하나만 꼼꼼히 살펴보세요. 바로 ‘간병보험’입니다.
※출처)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中 ‘간병도우미료 소비자 물가지수’ 수치, ‘2023 고령자 통계’
간병보험이란?
간병에 드는 비용을 보장받는 보장성 보험입니다. 부모님이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장기 입원 및 치료를 받는 경우에 활용할 수 있죠. 자녀 및 가족들이 부모님을 24시간 케어하기 어려울 때 유용합니다.
간병 관련한 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간병인을 지원받는 보장과, 간병에 사용한 비용을 지원받는 보장이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서 보장 형태나 가입 상세 내용이 달라집니다.
· 간병인보험
간병인력을 지원받은 보험으로, 간병인지원일당이라고도 합니다. 가입한 보험회사에 신청하면 전문 간병인을 배정받을 수 있어요.
보험회사가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가 없고, 인건비 변화에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어 편리한 편입니다. 다만, 이 보장은 주로 갱신형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고 총 보장일 수가 제한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간병비보험
간병인사용일당이라고 하며, 보험회사가 아닌 가입자가 직접 간병인을 찾고 간병 비용에 대해 정해진 금액만큼 보장받습니다. 비갱신형으로도 가입할 수 있죠.
전문 간병인을 구해도 되지만, 가족이 간병을 하고 보험 보장을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인력을 직접 관리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고, 정해진 금액만 보장받기 때문에 인건비 변동이 클 경우 차액을 따로 감당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 요약하면!
✔간병에 드는 비용을 보장받는 보장성 보험
✔간병인력을 보험회사에 신청하는 ‘간병인지원일당’ 보장
✔간병인력에게 지급한 비용을 청구하는 ‘간병인사용일당’ 보장
※상품 및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가입 조건이 상이하며, 가입 전 약관 및 안내 확인 필수
✔가입 포인트 1. 1인실 비용 특약, 필수 아닌 선택
부모님을 1인실에 편안하게 모시고 싶은 마음은 모두 같을 텐데요. 문제는, 병원마다 1인실 재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만실일 경우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요즘엔 다양한 보험에 1인실 보장 특약이 있어서 수요도 많은 편이고요. 특약 보험료를 내고도 정작 필요한 상황에 활용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가입 포인트 2. 나중 물가 상승이 걱정이라면 체증형으로
가입할 때 체증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증형 방식이란, 시간이 지날수록 보장의 범위가 커지는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 후 5년마다 보장금액이 10%씩 상승한다거나, 20년 후에는 보장금액이 2배까지 상승하는 식이에요.
고령 전인 부모님의 보험을 미리 준비한다면, 좀 더 시간이 지난 이후부터 제대로 대비할 수 있는 체증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입 포인트 3. 보험료 가성비가 최우선이라면 특약❌, 갱신형⭕
우리나라에서는 만 65세부터 국가의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국가 보험과 민영 보험 두 가지를 적절히 조합해 유리하게 보험을 준비하세요. 불필요한 보장들로 보험료를 높이는 대신, 꼭 필요한 보장만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갱신형으로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 가성비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길게는 20년마다 보험료가 새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엔 상대적으로 적은 보험료를 낼 수 있거든요.
✔병력이 있으신가요?
부모님이 입원 및 수술 등의 병력이 있다면 가입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꼭 미리 고지해 주세요. 가입자와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병력이 있는 경우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요.
대안으로 유병자보험이 있지만, 일반 간병보험보다 조건이 까다롭고 보험료가 높을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서는 암 및 3대 질병 보장과 같은 기타 보장이 함께 있는 종합보험 형태로 가입해야 할 수도 있고요.
✔지정 대리 청구 제도 아시나요?
혹시라도 부모님이 직접 보험사에 청구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신다면, 자녀 및 가족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막상 보험 청구를 해야 할 때 불상사가 없도록 미리 대리인을 지정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직계 및 3촌 이내의 가족까지 가능합니다.
※가입자마다 자세한 가입 조건과 상세 내용은 상품별 보험 약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부 특약들은 상품마다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굿리치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앱으로 방문해 주세요.
굿리치 앱 바로가기 ▶iOS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바로가기
1. 굿리치㈜ (GoodRich Co., Ltd.) (등록번호 제 2006038313호)
2.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3. 보험계약자가 기존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① 질병이력, 연령증가 등으로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② 가입 상품에 따라 새로운 면책기간 적용 및 보장 제한 등 기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리치-준법-2024-0521-0617-광고 (2024-05-21 ~ 2025-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