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글 Mar 16. 2022

살림하는 자취생 이사하다(2)

넓은 집에서 좁은 집으로 이사가기

잡다한 짐들을 버린다고 열심히 버렸는데 아직 버리지 못한 짐들이 많았다. 

그리고 포기할 수 없는 몇 가지 가구들과 살림살이를 가져가느라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이사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대학생 때는 옷 짐들과 책 정도만 싸서 이사하면 되었기에 그렇게 힘든 줄 

모르고 1년에 한 번씩 이사를 했었는데... 문득 그때가 그리웠다. 




이사 온 첫날, 새로운 집과의 만남. 

나름 알아본 집 중에서 그나마 가장 깨끗하고 구조도 괜찮아서 보자마자 바로 계약했던 집이다. 

익숙했고 늘 함께할 줄 알았던 옛 집과의 이별. 

오래 살다 나가니 집주인 아저씨께서 잘 돼서 나가는 거냐고 물으셨다. 

전혀 그런 게 아닌데... 어설픈 부정의 대답과 함께 웃음으로 얼버무리고 인사하고 새집으로 왔다. 

그런데 이 집을 계약할 때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계약을 취소하고 싶을 만큼 하자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예전 집과 비교가 되면서 집주인을 향한 

나지막한 불평의 마음이 일었다.  

조금만 더 투자해 주지. 요즘이 어떤 때인데 이런 낡은 것들을 방치해 놨을까. 

문고리며 화장실 수납장이며 주방 수납장이나 가스렌지나 심지어 에어컨 실외기까지... 

이것저것 그 전집과 비교가 되니 마음이 조금씩 우울해졌다. 

'잘 살 수 있을까? 빨리 좋은 다른 집 구해서 나가야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잠을 청했다. 




아침이라고 알려 주며 따뜻한 햇살이 자고 있는 나를 깨워 주는 신선한 하루의 시작. 

일어나서 창가를 바라보았다. 건물들이 조금 있긴 하지만 아래가 훤히 들여다 보이고 저 멀리 산등성이와 하늘이 보이는 새로운 광경이 펼쳐졌다. 

그전에 누릴 수 없었던 새로운 기쁨이 생겼다. 

전에 살던 집은 일층이어서 창문을 열어 봤자 옆 건물 벽밖에 보이지 않았는데 

일층이어서 짐 옮기기도 편하고 좋다고 생각했는데 매일 계단으로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도

나름 좋은 매일의 근력 운동이 된다. 

집이 좁아지니 청소든 설거지든 재깍재깍 하지 않으면 눈에 너무 띄어서 안 할 수가 없어 

게을렀던 내가 훨씬 부지런해졌다. 

생각했던 것처럼 답답한 느낌도 없었다. 나름 가구 배치도 생각해서 해 보았는데 정말 만족스러운 구조는 아니지만 생각보다 괜찮았다. 

잃는 게 있으면 얻는 것도 있는 거구나. 그리고 삶의 모습이 바뀌면 바뀌는 대로 사람은 잘 적응한다. 

그리고 그에 맞춰 살아간다. 

이 전 집이 생각나지 않을 만큼 만족스럽게 잘 살고 있는 요즘. 감사하다. 기쁘다. 

 

  

작가의 이전글 살림하는 자취생 이사하다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