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하는이유


일상생활속에서 우연히 발생하는 사고에도 내가 가입한보험이 없어도 영업배상책임보험 으로 보장받을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마트에서 장을 보다가 진영대 상품이 갑자기 떨어져서 다쳤을때, 음식점의 잘못 보관된 식재료로 인해 상한걸 먹고 탈이 났을때도, 주차된 고객의 차에 주차장업자의 과실로 차량 도난이나 파손이 생겼을때에도 당당히 보장을 요구하실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될텐데요 레저활동을 하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했을때도 보장받을수도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장별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곳도 있는데요. 가스사고,체육시설,다중이용업소,재난 배상,어린이놀이시설,학원등은 필수적으로 마련해둬야 합니다.



상품개요부터 먼저 설명드릴게요

피보험자(주로 사업장)가 소유 또는 사용, 관리하는 시설 및 그 시설의 용도에 따른 업무수행으로 생긴 우연한 사고로 타인(주로 이용고객)의 신체 및 재물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 부담하게 되는 법률상 책임을 부담함으로서 입은 손해를 물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영업배상책임보험 주로 이런곳이 필요해요

상점,음식점,병원,빌딩,목욕탕,숙박시설,예식장,극장,학원,체육시설, 이외 오락시설 등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모든 시설이 대상이됩니다.


손해의 범위는 어디까지 해주나요?

법률상 손해액중에서 소송비, 손해방지비, 방어비,권리보전 비용, 공탁보증보험료 비용 및 지연이자까지 가능합니다.


가입하게되면 납입료는 얼마나 하나요?

각 업종별로 산출하는 기초자료(면적,좌석수,객실수,연간매출액,용량 및 탑승인원 등)와 기본보험료에 인상계수 및 공제금액 할인계수등을 적용해서 산출하기 때문에 각 회사별로 비교견적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대상자가 점유자인지, 임대인과 임차인 공동으로 하는지에 따라 별로도 산출될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꼭 필요한건가요?

자영업을 하신다면 누구에게나 일어날수 있는 사건사고에서도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기를 원한다면 미리 대비해서 영업배상책임보험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소중한 삶의 터전인 건물,가재 및 집기,시설,기계,동산 등 재산손실에 따른 피해는 물론이고, 임대차 계약에 따른 원상복구 의무 및 제3자에게 입힌 손해에 대한 피해까지도 대비할수 있는거죠.

화재로인한 사업장 휴업으로 발생하는 생활비 조달 등의 경제적 고통또한 최소화할수 있는 안정장치역할입니다.



사고 사례예시를 보면 좀더 쉽게 이해되실거에요


1. 음식 취식중에 생겨난 일

한 대중음식점에서 비빔밥을 먹던 손님 입에서 피가 흐르고 있었고 밥안에서 플라스틱 조각이 됩니다. 음식조리중 실수로 이물질이 들어가 밥을 씹다가 치아도 부러지고 피도 난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업주는 손님에게 치료비 일체를 물어줘야 하기 때문에 영업배상책임보험 으로 해결해야죠.


2. 레저를 즐기다 생긴사고

제주도로 관광을 가서 레저체험장에서 4륜바이크라고 불리는 ATV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한참 타고 가다 타이어 공기압 이상으로 바퀴가 노면의 돌부리와 부딪히면서 전복됩니다. 

단, 업체측의 공기압 체크를 제대로 못한 과실과 고객의 안정속도를 지키지않고 과속을 한 과실을 감안한 5:5 과실율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3. 주차장에 발생한 일

유명식당을 이용하고자 방문했는데 발레파킹 서비스를 해주는 곳이라 의심없이 차키를 맡겼는데 직원의 실수로 차량이 파손됩니다. 이때도 해당 주차업체에서 수리비일체를 물어줘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예시외에도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다양한 사건들이 생길수 있습니다. 업체를 운영하는분들은 적정한 비용으로 위험대비를 합리적으로 해두시기 바라고, 우연한 피해를 입게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업체측에 치료비를 요구하시는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 알아본 영업배상책임보험 어떻게 보셨나요?

개인들이 자신의 질병이나 상해를 입었을때를 위해서 가입하는비율에 비해서 자영업하는 분들의 가입율은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일어나지도 않은일에 대해서 돈을 지불하는게 아깝다는 생각에 미루지 마세요 오히려 더큰 빚이 생길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부풀려 가격을 올려서 설계받지만 않는다면 합리적인 선택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험 고지의무 위반과 통지사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